[세례][성령세례][유아세례][한국 최초 세례]세례의 개념, 세례의 형식, 세례 순서, 세례와 성령세례, 세례와 유아세례, 한국 최초 세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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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세례의 개념

Ⅲ. 세례의 형식

Ⅳ. 세례의 순서

Ⅴ. 세례와 성령세례

Ⅵ. 세례와 유아세례

Ⅶ. 한국 최초의 세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존 칼빈의 ‘기독교 강요’ 제14장 제1-6절에서는 성례전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희랍어로 “신비”(μυστηριον; 뮈스테리온)라는 말이 라틴어로는 “성례”(Sacramentum; 사크라멘툼)이다. 칼빈은 로마 카톨릭의 7성례와는 달리 세례와 성찬 두 가지만을 주장하며, 그 중심은 말씀에 있는데 바로 이 성례전이 하나님의 “신비스러운 일”일라고 하였다(강요 4권 14장 2절). 칼빈에 의하면, “성례전이란 우리들의 신앙의 연약함을 떠받치지 위하여 우리들에 대한 하나님의 선의의 약속을 우리들의 양심에 ”보증“(Seals; 保證)하여 주는 주의 외적인 "표지"(Signs; 標識)이다.” 또 다른 정의로는 “외적 표시를 통해 우리에게 선포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증거”라고 한다.
루터에 있어서 성례전 교리는 물적인 표적 그 자체가 아니고 그 표적에 동반하여 그것의 의의를 부여하는 말씀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례전은 각각 말씀이신 그리스도의 특별한 선언으로 된 것이다. 즉, 세례란 성부, 성자, 성신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도록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들에게 주신 명령과 세례를 받고 믿는 사람들은 구원을 받으리라는 그의 약속으로 되어있다. 또한 성찬식은 그의 말씀으로 세워진 것으로 사죄의 약속과 자기를 기념하여 “이것을 행하라”는 명령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사죄 선언 의식은 “땅에서 푸는 것과 매는 데 대한 그의 말씀”으로 된 것이다.
참고문헌
- 문세화(1978), 유아세례와 구원사정에 관한 교의신학적 고찰, 광주 : 광주가톨릭대학신학전망출판부, 신학전망 41호
- 소기천(2002), Q에 나타난 예수와 세례 요한의 관계, 신약성서저널
- 이용창(1989), 유아세례론 소고, 부산 : 고신대학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덕환(1997), 세례성사의 영성-우리세례의 풍요로움을 되찾는 길, 이성과 신앙 13호
- 안문기(1997), 세례와 교회 공동체, 사목 218호
- Howard, M. Ervin, 순신대 신학연구소 역(1996), 성령세례, 군포 : 순신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