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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명칭

Ⅲ.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구원론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2. 구원의 도구(복음)
3. 구원의 방법(칭의)

Ⅳ.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Ⅴ.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1. 속죄의 동인(動因)과 필연성
2. 속죄의 성질
1) 속죄는 하나님께 만족을 드릴 수 있었다
2) 속죄는 대리적 속죄였다
3) 속죄는 그리스도의 능동적이며 피동적인 순종을 포함한다
3. 속죄의 범위(範圍)

Ⅵ.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1. 그리스도의 본질에 있어서 신성(神性)
2. 그리스도의 신성의 개념(Concepts)
3. 사전상의 신성의 정의(The Definitions of Dictionaries)
1) Webster`Dictionary에 의하면, 신성(Deity)은
2) Longman Synonym Dictionary에 의하면 신성(Deity)의 동의어(Synonym)를 보면
4. 그리스도의 신성의 중요성(重要性)

Ⅶ.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와 성육신
1. 성부 편에서의 성육신 인식
2. 성자 편에서의 성육신 인식

Ⅷ.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와 지옥강하
1. 사도신경에 표현
2. 이 표현의 성경적 기초
3. 이 신경적 표현의 다양한 해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어떤 방법으로 표현되어야 할까? 오늘날 적극적인 혁명 중의 하나는 삶의 양식을 변혁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할 때, 우리는 항상 목적과 수단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지금 우리 문명에서 일어나는 첫 번째 큰 문제는 모든 것이 `수단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더 이상 목적이 존재하지 않는다.
경제가 잘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 인간은 경제구조에 종속되고 전적으로 생산자의 입장에만 놓이게 되었으며 그의 전 능력을 생산물을 처분하는 데 소모하게 되었다. 그는 순종적인 소비자가 되어서 눈을 가린 채 경제가 떠먹이는 모든 것을 삼키고 있다. 인간의 행복을 보장해 준다는 감언이설에 속아서 인간은 `수단`이라고 하는 현대 우상의 도구로 전락한 것이다. 사람들은 모두 `진보`에 관한 막연한 이상을 갖고서 그것과 목적 추구를 대치시키고 있다. 사람들은 변화가 있어야 진보한다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인간은 자신의 이익이나 정당, 국가, 계층이라는 수단을 위해 죽는다. 그 수단은 인간을 목적 없는 전투에 밀어 넣는다.
새로운 기계가 발명되거나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재료가 발견되면 새로운 종류의 생산품이 등장한다. 인간이 그 새로운 생산품을 필요로 하지 않더라도, 새 발명품이 전혀 쓸 데가 없더라도 결과는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마치 속도 자체가 충분한 목표가 되는 양, 비행기 속도의 신기록이 나올 때마다 축하를 하고 더욱 빠른 비행기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는다. 그러나 그렇게 절약한 시간을 어디에 쓰겠다는 것인가? 새로운 치료법이 나올 때마다 사람들은 기뻐하면서 치료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더 열심히 일한다. 그러나 그렇게 힘들게 연장시킨 수명을 어디에 쓰겠다는 것인가? 시간은 있어서 무엇 하겠다는 것인가? 삶의 가치는 무엇인가?
참고문헌
ⅰ. 김기현, 바울의 호칭 ‘그리스도 예수의 종’에 관한 연구, 신학박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2004
ⅱ. 이원설, 신앙과 학문, Ivp, 1997
ⅲ. 이후정, 성화의 길,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2001
ⅳ. 유동식 외 5인, 기독교와 한국 역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7
ⅴ. Anthony A. Hoekema, 유호준 역, 개혁주의 구원론,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2003
ⅵ. Banks, Robert, 바울의 그리스도인 공동체 사상, 서울 : 여수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