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요한의 의의, 세례 요한의 기독론, 세례 요한의 전파사역, 세례 요한의 입장,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 세례 요한과 요한계시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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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세례 요한의 의의
1. 세례 운동
2. 예수의 수세
1) 일반적으로 역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2) 예수는 결코 하나님의 부르심 또는 명령을 자신의 사역을 위한 밑받침으로 언급한 적이 없다

Ⅱ. 세례 요한의 기독론

Ⅲ. 세례 요한의 전파사역

Ⅳ. 세례 요한의 입장
1. 마태, 마가
2. 누가
3. 요한

Ⅴ. 세례 요한과 예수 그리스도
1. 회개의 선포와 세례(4-7 절)
2. 요한보다 더 큰 분(8절)

Ⅵ. 세례 요한과 요한계시록
1. 문학적 성격
1) 묵시적 성격
2) 예언 문학적 성격
3) 서신의 형태
2. 저자 문제
3. 요한 계시록과 세례 요한에 관한 전승
4. 기록 시기
5. 구조와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세례 요한의 의의
1. 세례 운동
종교사적 분석은 요한이 유대의 세례 운동의 흐름 안에 있었음을 자주 반복해서 보여 주지만, 그 운동과도 구별되었는데 전체적으로 세례 운동보다 구약 예언의 주요한 흐름에 더 중점적으로 강조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디벨리우스에 의하면, 요한은 유대 백성들 속에서 종말론적 회개 운동을 일으켰다. 예수도 이에 감명을 받았고, 그 흐름을 타고 그 정점에서 자신의 사역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요한이 예언을 넘어 시행했던 세례조차도 회개를 가져올 수 없었다. 요한은 예언을 대표했지만 또한 그 자신이 예언의 한계에 대한 증인이기도 했다. 요한의 인격과 사역은 자신만이 아닌 구약 예언의 막다른 골목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막다른 골목은 예기치 않았던 방식으로 해결되었다. 오실 자는 세례를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세례를 받으러 왔다. 오실 자는 역사의 피날레로서가 아니라 역사 안으로 들어 왔다. 요한의 주요한 사명은 예수에게 세례를 줌으로써 그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내는 것이다.
2. 예수의 수세
막1:9-11 및 병행구에 나오는 예수의 수세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1) 일반적으로 역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참고문헌
* 김형일, 한국교회의 요한계시록 해석 경향 연구, 신학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신학대학원, 1989
* 강갑산, 오순절 신학의 입장에서 본 성령세례의 바른 이해, 서울 : 한영신학대학교 논문집 vol. 5, 2001
* 이상수, 요한계시록 20, 1-6에 대한 연구, 신학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신학대학원, 1995
* 이병희, 중생 및 성령세례에 대한 오순절 신학 및 개혁주의신학의 이해
* 안문기, 세례와 교회 공동체, 사목 218호, 1997
* Jung kunts, 세례의 복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