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1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1
 2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2
 3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3
 4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4
 5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본문내용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1991

발췌요약



【논】
이미 인연분(因緣分)을 말하였으니, 다음에는 입의분을 말한 것이다.
대승이란 총괄하여 설명하면 두 가지가 있으니, 무엇이 두 가지인가?
첫째는 법(法)이요, 둘째는 의(義)이다. 법(法)이라고 하는 것은 중생심(衆生心)을 말함이니 이 마음이 곧 일체의 세간법(世間法)과 출세간법을 포함하며, 이 마음에 의하여 대승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 어째서인가?
이 마음의 진여상이 대승의 체를 보이기 때문이고, 이 마음의 생멸인연상이 대승자체의 상(相), 용(用)을 잘 보이기 때문이다. 의(義)라고 하는 것은 여기에 세 가지 종류가 있으니, 무엇이 세 가지인가?
첫째는 체대(體大)니, 일체의 법은 진여로서 평등하여 증감하지 않음을 뜻하기 때문이고, 둘째는 상대(相大)니, 여래장(如來藏)에 한량없는 성공덕(性功德)이 갖추어 있음을 뜻하기 때문이고, 셋째는 용대(用大)니, 일체의 세간과 출세간의 착한 인과(선인과)를 잘 내기 때문이다. 일체의 여러 부처가 본래 의거하는 것이기 때문이며, 일체의 보살이 모두 이 법에 의거하여 여래의 경지에 이르기 때문이다.

【소】
두 번째는 입의분을 설명하는 것이니, 글 주에 두 부분이 있다. 첫째는 앞의 것을 결론짓고 뒤의 것을 일으킨 것이고, '마하(摩訶)' 이하는 두 번째 바로 설명한 것이다. 여기에 이장(二章)의 문이 있으니 법(法)과 의(義)를 말한다. 법이란 대승의 법체(法體)이고, 의(義)란 대승의 명의(名義)이다. 처음에 법을 세운다는 것은 아래 해석 중에 처음 법체를 해석하는 글을 일으키는 것이며, 다음에 뜻을 세운다는 것은 아래에, '다시 진여 자체상이란 것은' 이하의 뜻을 해석한 글을 일으킨 것이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