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

 1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1
 2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2
 3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3
 4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4
 5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5
 6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6
 7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7
 8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8
 9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9
 10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10
 11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11
 12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12
 13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13
 14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14
 15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15
 16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16
 17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17
 18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18
 19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19
 20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예술과한류] 한류 영화 해외 진출 사례분석 연구(일본시장 진출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류 영화의 일본 진출 현황

1.1 한류 영화의 출발점
1.2 한류 영화 일본 진출 현황

2. 한류 영화의 성공 요인 분석

2.1 풍부한 상업성
2.2 다양한 소재와 매력적인 스토리
2.3한류스타

3. 한류 영화의 성공과 실패 작 사례 분석

3.1.1 성공작 1) 쉬리
3.1.2 성공작 2) 내머리 속의 지우개
3.2 실패작 : 괴물

4. 2006년 이후 일본 내 한국 영화의 침체 원인

4.1 한국영화 내부적 요인
4.2 구매/배급부분
4.3 관객부분

5. 한류의 지속과 정착을 위한 개선 방안과 대안

5.1 2차 시장(부가 판권 시장) 공략
5.2 합작영화
5.3 시장 재해석

6. 한류 영화 해외 진출 현황
6.1 연도별 한국영화 매출구조(2006까지)
6.2 연도별 한국영화 소비시장 규모 및 해외 수출 실적 규모(2006까지)
6.3 수출 실적
6.4 최근 수출 부진한 원인

7. 한국의 폭력성 영화, 일본 진출 성공 가능할까?

7.1 올해 한국영화 두드러진 현상은 ‘잔혹성’이다.
7.2 최근 한국영화 폭력 표현 수위가 왜 높아지는가?
7.3 한국 폭력 영화의 특징
7.4 비판적 시각
7.5 김지운 감독의 변
7.6 통계로 살펴 본 일본 진출 성공 전망(2002-2006)

8.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한국과 일본의 2차 시장 현황
– 한국
○ 불법 유통 시장의 확대로 인한 홈비디오 시장의 붕괴

: 홈 비디오(VHS/DVD) 시장을 불법 다운로드 시장이 대체한 데에 크게 기여함. 2006년 기준 홈비디오의 전체매출에서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88%에 이르며, 전체 영화산업 매출에서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액이 27%에 달하는 실정.

○ 기형적 영화 매출구조 형성

[출처] 한국 영화의 해외 2차시장 수익증대 전략, 김미라/김혜전, 경영학연구, 2007


- 홈비디오 부가시장의 붕괴로 수익의 80%를 극장에 의존해야 하는 기형적 영화매출구조가 형성되어 수익성 악화와 투자 위축을 불러오고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를 막는 장애물이 된다.
- 세계 영화산업 주요 10개국 중 자국영화 및 외국영화 모두를 포함한 극장 매출과 홈 비디오 시장의 전체 규모에서 홈 비디오 시장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미만인 국가는 한국과 인도뿐이라는 것과 영화 산업 강국일수록 홈 비디오 시장 규모가 크다(영국 23.4%, 미국 28%)는 것은 극장 기반의 국내 영화 산업의 취약함을 드러낸다. (2006년 기준)

– 일본
: 한국에 비해 부가판권 시장이 건재한 편이며 DVD에서 블루레이로 저장매체의 수단이 이동하고, 그리고 불법 다운로드에 맞선 정책들과 VOD 시장으로의 이동도 이루어 지고 있다.



: 몇 년째 감소추세를 기록하고 있는 DVD비디오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정도의 감소 추세를 보였지만 블루레이의 경우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3) 일본 2차 시장에서 한국 영화의 전략
○ 일본 2차 시장(홈비디오 시장)의 특징
일본은 한국에 비하면 마케팅기간이 길다. 따라서 마케팅비용도 높아진다. 물론 기간만의 문제는 아니고 인건비와 기타비용 등도 한국에 비해 높기 때문에 극장 개봉은 여러 면에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반면 일본은 한국에 비해 큰 비디오시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비디오시장 나름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갸가 커뮤니케이션즈에서 발행하는 DVD 네비게이터라는 업계 전문지에서 극장흥행수익과 비디오매출과의 상관성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극장흥행수익과 비디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김은영 (2005). 한류의 SWOT 분석과 한국영화의 아시아시장 확대 방안 연구. 한국영화학회
-김미현 (2008). 전 지구화의 대중문화, 한류 담론과 한국영화산업의 동아시아 진출. 한국영화학회
-박희성, 남경희 (2006). 영화분야 한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태은정 (2007). 한국영화 일본 진출 현황 및 대책.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일본내 한국영화 비즈니스 동향
-윤재식 (2004). '한류'와 방송영상콘텐츠 마케팅. 한국콘텐츠진흥원
-씨네21 (2004). 올 여름 일본 개봉 한국영화의 흥행 성적표
-이문행 (2007). 한국 영화의 특성에 따른 일본 수출 성과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영화진흥위원회 (2003). 2002년 국가별 수출현황(12월 31일 기준)
-영화진흥연구원 (2001). 국제 공동제작에 관한 연구
-영화진흥연구원 (2000). 아시아 영화산업 현황과 지역내 협력방안 연구
-무비위크 http://www.movieweek.co.kr
-네이버 영화 http://movie.naver.com
-씨네21 www.cine21.com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