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

 1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1
 2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2
 3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3
 4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4
 5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5
 6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6
 7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7
 8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8
 9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9
 10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10
 11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11
 12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12
 13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13
 14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14
 15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15
 16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16
 17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17
 18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18
 19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미술과문화] 즉흥적이고도 시원한 활력(디트리히 젝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디트리히 젝켈, 그는 누구인가?

2. 디트리히 젝켈의 업적
3. 디트리히 젝켈을 사로잡은 한국의 미

4. 한국 미술에 있어서 디트리히 젝켈이 준 의미

5. 우리 조가 찾은 한국만의 즉흥적이고 시원한 활력소
(1) 한, 중, 일 각 국의 대표적인 연극 비교
(2) 즉흥적이고 활력적인 곡선의 미 - 상모돌리기

6. 결론

7. 출처
본문내용
3. 디트리히 젝켈을 사로잡은 한국의 미

디트리히 젝켈 曰
▲ 금동화불의 주악상

① 주악상
“통일신라시대까지 만들어진 수많은 중요한 청동상 가운데 몇 구의 대형 예배상과 다수의 소형 상이 남아 있다. 이를 통해 한국 금속 조상의 양식과 특질을 파악할 수 있다. 이들은 중국의 당 양식과 비교해볼 때 그리 크지는 않지만 분명히 구별되는 양식적 차이가 있다. 고요하고 고상하며 절제된 느낌은 한국미술의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은 한국의 도자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전성기의 한국 불교미술은 화엄종 교설의 영향 아래 있었으며, 화엄종은 미술의 발전을 크게 진작시켰다.”

★TIP
주악은 공양의 한 종류이면서 방법이다. 사리는 곧 부처님을 의미하므로, 사리기의 주악상은 부처님을 음악으로 찬탄하고 공양하는 것이다.
▲ 고선사삼층석탑
② 석탑



"한국의 탑들이 한국 특유의 형식으로 만들어진 이 석탑들은 그리 크지 않은 규모로 매우 단단하게 축조되었으며, 대체로 단순하고 간소한 형태를 보인다. 부분적으로 정교한 조각이 새겨지기도 했다. 널찍하게 바깥쪽으로 튀어나온 평면적인 처마는 이들을 첫눈에 중국이나 일본의 탑과 구별 짓는다."

★TIP
고선사삼층석탑은 지어진 시기가 정확하지는 않으나 미술사학자인 우현 고유섭 선생의 글에 따르면, 1914년 5월 이 삼층석탑이 있던 주변에서 원효대사의 비석인 서당화상비 조각이 발견되었으므로 이 탑은 통인신라 686년 이전에 지어진 탑으로 그 높이가 10.2M이다.
▲ 금동미륵반가사유상
③ 반가사유보살상

"대단히 훌륭한 미륵(또는 석가모니) 반가사유상 같은 작품은 한국적인 특징을 분명하게 표출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비교할 수 있는 중국 작품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특징을 학술적으로 정밀하게 설명하기는 힘들다."


★TIP
금동미륵반가사유상은 우리나라 국보 제 83호로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금동미륵보살반가상(국보 제78호)과 함께 국내에서는 가장 큰 금동반가사유상으로 높이가 93.5㎝이다. 머리에 3면이 둥근 산 모양의 관을 쓰고 있어서 ‘삼산반가사유상’으로도 불린다. 단순하면서도 균형 잡힌 신체 표현과 자연스러우면서도 입체적으로 처리된 옷 주름, 분명하게 조각된 눈·코·입의 표현은 정교하게 다듬어진 조각품으로서의 완벽한 주조 기술을 보여준다. 잔잔한 미소에서 느껴지는 반가상의 자비로움은 우수한 종교 조각으로서의 숭고미를 더해준다.
▲ 성덕대왕신종
④ 종














“한국 특유의 특징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로 커다란 청동으로 만든 범종을 들 수 있다. 종은 아시아의 어느 곳에서나 불교 의식에서 중요하게 쓰였으며, 어느 불교사원에서나 볼 수 있는 미술품이다. 그러나 한국의 종은 형태가 특히 아름답고, 부조로 된 장식 또한 매우 정교하다.”


★TIP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가장 큰 종으로 높이 3.75m, 입지름 2.27m, 두께 11∼25㎝이며, 무게는 1997년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정밀 측정한 결과 18.9톤으로 확인되었다. 종의 맨 위에는 소리의 울림을 도와주는 음통(音筒)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 동종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구조이다.
▲ 청자소문참외형병

⑤ 고려자기

"고려는 이전 시대에 중국으로부터 받았던 풍부한 문화에 기초를 두고 그것을 완전히 소화하여 보다 독립적으로 민족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매진하였다. 고려시대의 가장 중요한 유산이자 독자적 특성을 가장 현저하게 보여주는 것은 자기(磁器)이다. 그리고 고도의 심미안을 통해 귀족적인 형태로 구현된 고려자기에는 높은 수준의 세련된 마감이 반영되어 있다."

★TIP
청자소문참외형병은 우리나라 국보 제94호로 참외 모양의 몸체에 꽃을 주둥이로 삼아 표현한 매우 귀족적인 작품으로 긴 목에 치마 주름 모양의 높은 굽이 받치고 있는 단정하고 세련된 화병이다. 담록색이 감도는 맑은 비색 유약이 얇고 고르게 발라져 있다.
고려청자 전성기인 12세기 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우아하고 단정한 모습과 비색의 은은한 유색이 돋보이는 참외모양 화병 중 가장 아름다운 작품으로 평가된다.
⑥ 조선시대 자기, 백자

▲ 백자주자

"서민들은 전보다 기술적으로 간소한 수준의 자기를 만들었다. 그러나 이러한 자기들은 소박한 미감으로 사람을 매료시킨다. 이 자기들에는 대담한 필치로 그림이 그려지거나 장식이 아예 배제되기도 했다. 16세기 이해 이러한 자기들은 일본의 다기에 큰 영향을 미쳤다."

★TIP
조선시대 만들어진 백자로 만든 병모양의 주전자로 총 높이 32.9㎝, 병 높이 29㎝, 아가리 지름 6㎝, 밑 지름 11.4㎝의 크기이다. 이 작품은 풍만하고 단정하여 위엄있는 몸체에, 가늘고 작은 아가리와 굵은 손잡이가 단아한 느낌을 준다.
⑦ 석굴암
▲ 석굴암의 본존불


“경주는 당시 기준으로나 현재 기준으로도 훌륭한 도시였다. 그 번영기에 창조된 훌륭한 불교미술 유산 가운데 무엇보다 석굴암을 빼놓을 수 없다. 석굴암은 인도에서 출발하여 중앙아시아와 중국을 거쳐 마침내 한국에 이른 오랜 석굴사원 전통의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다. 신라의 사원건축은 삼국시대에 중국의 영향 아래 기초가 확립되었고, 당의 건축을 모델로 발전하여 거대한 모뉴멘털리티와 장려함을 이룩하였다.”

★TIP
석굴암은 우리나라 국보 제 24호로 1995년 12월 불국사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공동 등록되었다. 이곳에 만들어진 모든 조각품들은 동아시아 불교조각에서 최고의 걸작품으로 손색이 없다. 특히 주실 안에 모시고 있는 본존불의 고요한 모습은 석굴 전체에서 풍기는 은밀한 분위기 속에서 신비로움의 깊이를 더해주고 있다. 지극히 자연스러운 모습의 본존불은 내면에 깊고 숭고한 마음을 간직한 가장 이상적인 모습으로 모든 중생들에게 자비로움이 저절로 전해질 듯하다. 석굴암 석굴은 신라 불교예술의 전성기에 이룩된 최고 걸작으로 건축, 수리, 기하학, 종교, 예술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어 더욱 돋보인다.

▲ 십일면관음보살상
⑧ 석굴암 불상1
"이 통일성은 온화하면서 인간적인 생동감, 신선하고 아름다운 형상의 순수함으로 세속을 떠나 영적 세계로 이른 것을 말한다. 얼굴 모습에서도 속세의 단아함과 속세를 떠난 고고함을 동시에 표현하고 있다. 두광도 인물과 부합된 완전한 원형으로 정갈하면서도 추상적, 기하하적 형식이다."

★TIP
그 밖에도 석굴암의 다른 불상에 관해서는 "석굴암 보상은 동양조각 전성기의 뛰어난 걸작이다. 불교조각의 카테고리 가운데 비교적 큰 발전이 없었던 부조 미술에 드물게 예술적으로 뛰어난 창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동양문화에 큰 영향을 준 중국 당시대 미술의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다양하게 전개된 조각 양식, 고전미, 정신성, 절대적 초월을 느끼게 하며 종교적이고 더 나아가 인간적으로 감동을 준다."라고 말하였다.

참고문헌
디트리히 젝켈
설명 부분
- 권영필 외 지음, 한국의 美를 다시 읽는다, 돌베개, 2005
- http://blog.naver.com/lchart?Redirect=Log&logNo=90096903567
- http://blog.naver.com/kcd5707?Redirect=Log&logNo=120012382364
- http://darumapilgrim.blogspot.com/2006/02/dietrich-seckel.html
- 석굴암(http://www.sukgulam.org)
- 문화재청 홈페이지(http://www.cha.go.kr)
-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 위키백과 한국어판(http://ko.wikipedia.org/)
마당놀이
&
상모돌리기
- 마당극의 원리와 특성, 이영미 저
- 홈페이지, 한국소리문화의 전당(http://www.sori21.co.kr/)
- 네이버 이미지

경극
- 전통연극의 이해,소명출판, 장혜전저
- http://blog.naver.com/chinabusi/70079295357
- http://blog.naver.com/patchwork20/130049103179
- http://blog.naver.com/chinabusi/70079295357
-http://www.esperamondo.com/es/tag/%EA%B0%80%EB%B6%80%ED%82%A4
- 네이버 이미지
가부키
- 홈페이지, 일본의 전통문화 http://www.doshisha.co.kr/
- 현경채, 창극과 경극 가부키의 비교연구, 남원:국립민속국악원, 2002
- 이유라, 극단 「미추」의 마당놀이 연구, 서울:동국대대학원, 2006
- 네이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