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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사회학] 사행성 스포츠의 기능과 발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사행성스포츠의 실태
(1)국민체육진흥공단의 사행성스포츠
(2)경륜 사업에서의 사행성 스포츠
(3)경마 사업에서의 사행성스포츠
(4)사행산업 운영 현황
2.사행성스포츠의 순기능
(1)도박의 순기능
(2)사행성 스포츠의 심리적 혜택
(3)사행성 스포츠의 물리적 혜택
(4)파급효과
3.사행성스포츠의 역기능
(1)도박의 역기능
(2)사행성스포츠의 역기능 기사발췌, 분석
4.사행성스포츠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3)경마 사업에서의 사행성스포츠
한국마사회법에 의한 정의로, “경마란 기수가 기승한 말의 경주에 승마 투표권을 발매하고 승마적 중인에게 환급금을 교부하는 행위라고 되어 있다. 공신력이 있어야 하므로, 경마를 시행하는 나라에서는 특별법에 의하여 정부. 지방공공단체의 지휘 및 감독을 받게 되어 있다. 경마사업의 분류는 산업분류 체계상 사행산업은 여가와 오락의 범주에 속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사행사업의 이용도 자발적이고 즐거움과 자극을 추구한다는 점에는 레저의 기능을 하고 있으나, 배팅으로 인한 보상을 추구하고 과도하게 몰입할 경우의 금전적 손실 가능성 및 도박중독 가능성 등으로 인해 일반 레저산업과는 다른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경마 산업의 매출액 비교 현황
전체적으로 사행사업 중 경마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03년 이후 06년까지의 매출액 감소는 사행성 오락실 및 성인 pc방등의 성장으로 인해 경마산업의 매출이 일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며, 06년 성인오락실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따라 이용층이 다시 합법 사행산업으로 유입됨에 따라 07년에는 다시 큰 폭의 매출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경마 산업의 순 매출액 비교 현황
환급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실제로 순매출액은 07년 기준으로 18,181억원으로 가장 많은 것을 알 수있다.
경마산업의 이용객 비교현황
전체적인 경마 이용객 수는 연도별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라는 것을 알 수있다. 그리고 다른 사행사업에 비해 경마가 21,684천명으로 가장 이용객이 많다.
(4)사행산업 운영 현황
표 연도별 사업 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