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문화와 자본주의-유교자본주의,유교사회주의,동아시아가치론,동아시아공동체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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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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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DEX






Ⅰ.
서론


Ⅱ.
본론


Ⅱ-1.
동아시아 가치론


Ⅱ-2.
유교 자본주의


Ⅱ-3.
유교 사회주의


Ⅱ-4.
동아시아 공동체 담론


Ⅲ.
결론


Ⅳ.
Appendix



본문내용
5) 동아시아가치론의 의의

지리적으로, 인종적으로, 종교적으로 그리고 문화적으로 다양한 제 구민국가를 통괄하여 하나의 동아시아 경제를 상정하고 이 경제발전 과정의 독자성과 특수성을 찾으려는 노력은 무모한 노력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동아시아 경제는 서유럽이나 중남미, 그리고 아프리카 경제와는 구별되는 특성과 발전 패턴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동아시아 경제가 관심의 대상으로 등장한 것은 지난 30년간 압축적 고도성장을 하면서 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속 압축 성장에 영향을 미친 문화적, 가치적 요인이 검토의 대상이 되고 아시아적 가치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발전의 요인과 다이내믹스를 검토함에 있어 그것이 경제발전의 메커니즘과 논리와 결합되어 설명되어야지 아시아적 가치 때문에 동아시아 경제가 발전했다고 하는 것은 극단의 논리적 비약이다.
동아시아의 고도 압축 성장은 권위주의적 발전국가 모형으로 설명 될 수 있다. 아시아적 가치가 이러한 발전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관련을 갖는지 아직 명확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논쟁은 서구 중심적으로 일관되었던 경제발전론에 있어서의 탈 서구주의 , 아시아의 가치에 대한 재발견, 아시아의 자기정체성 추구라는 측면에서 사회학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

2. 유교자본주의

1) 유교자본주의론 발생 배경

유교자본주의란 유교와 경제 발전에 대해 긍정적인 인과관계를 설정하는 견해이다. 유교자본주의는 1960, 70년대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유교문화권이라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설명하려는 노력에서 나온 하나의 논리이다. 또한 유교자본주의는 그동안의 정치 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해악으로 간주되었던 유교의 가치를 재발견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유교자본주의가 논의되기 이전에 유교는 비근대적인 요소로 여겨졌다. 막스 베버는 그의 저서 에서 서양의 프로테스탄티즘 윤리가 자본주의 태생과 발전을 가능하게 했으며, 유교와 불교 등의 전통적 요소가 동양의 자본주의 태생과 발전을 지체 시켰다는 결론을 내린다. 이러한 막스 베버의 논리에 영향을 받은 아시아의 국가들은 서구에 비해 더딘 경제성장과 근대화의 책임을 유교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었다. 중국에서의 공가점 타도와 전반서화론, 그리고 한국에서의 유교망국론 등은 이러한 경향을 설명해주고 있다.
그러나 동양에 비하여 서구의 문화와 경제가 발전된 양식이며 저개발국가의 문화양식을 열등한
참고문헌
Ⅳ. Appendix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와 자본주의’ 수업 강의안
북한의 우리식 사회주의의 유교적 특성에 관한 연구
사회주의 시장경제와 중국의 정치문화 - 유교의 역할
한국적 자본주의의 성격과 전근대적 유교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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