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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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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개신교의 수용
Ⅲ. 개신교의 구원론
Ⅳ. 개신교의 예정설
Ⅴ. 개신교의 神(신)개념
Ⅵ. 개신교의 정치사회적 태도
Ⅶ. 개신교의 부흥운동
1. 1903년 원산기도회
2. 1906년 평양 장대현 교회 사경회
3. 1907년 부흥 사경회
Ⅷ. 개신교의 자원봉사활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신교는 ‘계시성’과 ‘문명성’을 종교의 요소로 선택하고 이를 결여한 종교를 종교의 범주에서 배제하는 인식 틀을 지니고 있었다. 개신교의 이러한 선택과 배제의 논리는 ‘문화우월주의’에 근거한 ‘개신교 오리엔탈리즘’으로 나타났다. ‘계시종교론’과 ‘문명종교론’에 근거한 ‘개신교 오리엔탈리즘’은 종교/미신, 종교/윤리, 종교/철학, 종교/정치, 종교/유사종교 등의 무수한 양분법을 생산하면서 개신교를 ‘종교적 피라미드’의 정점에 위치시키는 동시에 타종교를 그 주변부에 배치하거나 종교영역에서 배제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인식 틀에 의해 동양고전종교 전통을 대표하는 유교와 불교의 지적 전통은 윤리와 철학, 대중적 전통은 미신으로 규정되었으며, 이른바 ‘민족종교’ 전통을 대표하는 자생적인 신종교 운동은 유사종교 혹은 미신으로 규정되었으며, 민간신앙은 미신으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동일한 기독교 전통에 속하는 천주교 역시 이러한 기준에 의해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개신교의 이러한 종교관은 개신교의 종교자유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타종교를 하나의 종교로 간주하지 않는 개신교의 태도는 타종교도 종교자유의 주체라고 하는 사실을 간과하게 만들었으며 이는 타자의 신앙자유보다 자기의 선교자유를 강조하는 태도를 초래하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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