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정치론][소주천][도덕경][스포츠]노자의 사상, 노자의 생애, 노자의 전설, 노자의 정치론, 노자 소주천, 노자 도덕경, 노자와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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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노자의 사상

Ⅱ. 노자의 생애

Ⅲ. 노자의 전설

Ⅳ. 노자의 정치론

Ⅴ. 노자의 소주천

Ⅵ. 노자의 도덕경

Ⅶ. 노자와 스포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노자의 사상
노자의 사상 체계는 다음과 같다. 노자는 이 세계를 대립항들(有와 無高와 下音과 聲長과 短難과 易前과 後 등)이 상호 존재 근거가 되면서 외부에 초월적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 원래 내재되어 있는 “反”이라는 운동력을 매개로 交織되어 존재한다고 본다. 세계를 이렇게 이루는 원리 내지는 법칙 혹은 그렇게 이루어져 있는 존재 형식을 “道”라는 말로 억지로 표현할 뿐이다. 다시 말하면 노자에게서 만물은 “道”라는 근원으로부터 연역적으로 발생되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대립항들의 “관계”라는 형식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말하면 “도”는 이 전체 세계(“자연”)가 존재하는 형식이자 원리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아무런 본질적 내용이 담겨있지 않다.(“道”) 그래서 그것은 언뜻 보면 “존재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어떤 것”으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마치 만물의 근원이나 실체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하는 것이다.(『도덕경』4장) 그의 세계에 대한 이해는 이 “도”라는 범주에 함축되어 있다. “도”에 아무런 본질적 내용이 담겨 있지 않는 것은 이 “자연”이 그러하기 때문이다.(“道法自然”) 모든 것이 자신의 존재 근거를 반대편의 것에 두고 있기 때문에 노자의 철학 체계 내에서는 “자신을 자신이게 하는 내용” 즉 본질이란 각자에게 존재할 수 없다. 노자가 보는 세계는 그 원리상 모든 만물이 그 반대편을 향해 열려 있다. 그래서 저자가 말한 대로 “노자 철학 그 자체가 하나의 해체요, 노자가 말하는 인격 그 자체가 하나의 해체인 것이다”(하권 181쪽) 그런데 이런 탁견을 책 전체로 잘 확산시키지 못하고 소홀히 다루고 있는 것을 볼 때 저자가 노자 철학 체계의 전체 구조를 투명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의심이 간다.
참고문헌
ⅰ. 김상철(2001), 노자 제대로 읽기, 서울 : 씨앗을 뿌리는 사람
ⅱ. 김환배(1986), 노자철학의 연구, 서울 : 사사연
ⅲ. 금항배(1983), 노자의 도와 덕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ⅳ. 막스칼덴 마르크, 노자와 도교
ⅴ. 신동호 역, 허세욱 편(1974), 노자, 도덕경, 世界의 大思想 제27권, 서울 : 휘문출판사
ⅵ. 王邦雄(1980), 老子的哲學, 台灣 : 東大圖書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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