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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

Ⅱ. 노장(노자와 장자)의 우주생성론

Ⅲ. 노장(노자와 장자)의 道(도)개념

Ⅳ. 노장(노자와 장자)과 수묵미학
1. 왕필王弼의 득의망상得意忘象(정신을 터득한 후 형상을 버림)
2. 고개지顧愷之의 전신사조傳神寫照(정신이 전해져 그림으로 드러남)
3. 종병宗炳의 징회미상澄懷味象(마음을 맑게 하여 형상을 음미함)

Ⅴ. 노장사상(도가사상)과 도교
1. 교리의 체계화
2. 제신과 경전
3. 도교의 방술
4. 한국의 도교

Ⅵ. 노장사상(도가사상)과 청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
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 장자는 몰락한 주나라의 문물제도가 지닌 허위성과 형식성을 문제 삼는 반문명적 사상을 키우면서 나타났다. 그러므로 그들의 사상은 공자와 맹자의 가치철학과 상반적일 수밖에 없었고 부정과 역설의 논리를 전개할 수밖에 없었다. 즉 그들은 유가와는 달리 반형식, 탈가치의식을 가지고 일체의 인위조작, 예를 들면 대사회적인 가치체계나 제도 및 형식에 그치지 않고 그 근원으로서의 내적도덕성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하여, 어떻게 궁극적으로 자유자재하는 자아해탈의 상태와 자연무위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한편으로는 가치에 물들지 않은 사물의 세계와 그 사물의 근원에 대한 탐구로서의 존재론적 본체론과, 다른 한편으로는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를 배제하고 생 자체를 본체의 세계로 개방시키려는 실천적 노력으로서의 무욕양생의 인생론이라는 고유문제를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감산, 감산의 노자풀이, 서광사
감항배(1992), 장자의 지식론, 도교학연구 9호, 한국도교학회
김학모, 노자의 무위자연과 장자의 소요
노태준 역(1994), 도덕경(노자), 서울 : 홍신문화사
이강수(2002), 노자와 장자, 길의 사상총서
장순용 역(1998), 장자가 노자를 이야기하다, 자작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