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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가(도가사상)의 의미

Ⅱ. 도가(도가사상)의 사생관

Ⅲ. 도가(도가사상)의 자연관

Ⅳ. 도가(도가사상)의 의식지향

Ⅴ. 도가(도가사상)의 인식

Ⅵ. 도가(도가사상)와 묵가

Ⅶ. 도가(도가사상)와 헤르만 헤세의 싯달타(싯다르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가(도가사상)의 의미
중국사상(中國思想)의 여명기인 선진시대(先秦時代) 이래 유가(儒家)와 함께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 도가라는 일컬음은 이 사상의 개조(開祖)라 할 수 있는 노자(老子)가 우주 본체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도(道)와 덕(德)의 개념에서 비롯되어 도덕을 논하는 일련의 학자들을 도덕가라고 호칭하다가 뒤에 이를 약하여 도가로 부르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호칭이 선진시대부터 나타난 것도 아니며, 전한대(前漢代) 유흠(劉歆)과 사마 담(司馬談) 부자가 중국사상의 내원(來源)을 설명하는 가운데 구가(九家) 또는 육가(六家)로 분류한 데서 일반화되었다.
〈도가의 연원(淵源)과 사상〉 도가라고 할 때, 넓은 뜻으로는 노자를 교조(敎祖)로 하여 뒤에 성립하는 종교형태인 도교(道敎:Taoism)도 포함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도교와 구별하여 노자장자(莊子)열자(列子)관윤(關尹) 등이 중심이 되는 철학파를 가리키며, 좁은 뜻으로는 노장철학(老莊哲學)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리고 시대적으로 보면 노자와 장자, 양주(楊朱)열자를 중심으로 한 선진도가(先秦道家)뿐만 아니라 위진시대(魏晉時代)의 왕필(王弼)과 향수(向秀)곽상(郭象) 등을 주로 하는 현학파(玄學派)와 명리학파(名理學派)도 도가에 속한다
참고문헌
김학주 / 노자와 도가사상, 명문당, 1998
이재권 / 도가철학의 현대적 해석, 문경출판사, 1995
역동미 지음, 남상호 옮김 / 원시 유가 도가 철학, 서광사, 1999
정연구 / 도가의 명사상과 언론
정진일 / 도가철학개론, 서광사, 1998
허항생·노승현 옮김 / 노자 철학과 도교, 예문서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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