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 법사상, 히브리 미술(헤브라이즘), 히브리인서(히브리서),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 히브리 언어(히브리어,헤브라이어)오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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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 법사상, 히브리 미술(헤브라이즘), 히브리인서(히브리서),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 히브리 언어(히브리어,헤브라이어)오용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히브리 법사상(헤브라이 법사상)
1. 여호와와의 계약사상
2. 신앙적 준법정신
3. 인간평등사상
4. 인간존중사상
5. 예언정신과 정의사상

Ⅱ. 히브리 미술(헤브라이즘, 헤브라이 미술)
1. 카타콤
2. 비잔틴

Ⅲ. 히브리인서(히브리서)
1. 문학적 성격
2. 저자 문제
3. 수신자 혹은 독자
4. 히브리서의 주제
5. 내용 개요
1) 선포: 하나님의 아들이며 인간의 구주이신 예수(1:1 - 3:6)
2) 선포: 대제사장이신 예수(4:14 - 5:10)
3) 선포: 다른 자들과의 비교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대제사장 예수(7:1 - 10:18)
4) 선포: 믿음의 선구자요 완성자이신 예수(11:1 - 39)
6. 기록 장소와 시기

Ⅳ.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
1. 히브리어의 특성
1) 성, 수의 명확성을 갖고 있다
2) 시제의 분명성을 갖고 있다
3) 문장 상호 관계의 분명성을 갖고 있다
4) 의미의 구상성
2. 히브리어라는 명칭의 기원
1) 히브리인들이 사용하던 언어라는 뜻으로 사용
2) “ן󰘞󰗻󰗖 ת󰘪󰙺 가나안어”(사19:18)

Ⅴ. 히브리 언어(히브리어, 헤브라이어)의 오용 사례
1. 비슷한 글자 혼돈
1) ד(달랫)과 ר(레쉬)
2) ו(와우)와 ר(레쉬)
3) ב(베스)와 כ(카프)
2. 비슷한 소리 혼돈
3. 잘못 띄어읽기
4. 잘못 읽기
5. 같은 말머리(말꼬리)사이 본문 빠트리기
6. 거듭된 글자 빠트리기
7. 같은 글자 거듭 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히브리 법사상

1. 여호와와의 계약사상

인류사상 특이한 히브리 민족은 고대에서 가장 완성된 계약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을 법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세계의 삼대종교 특히 기독교를 통한 서양문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대단히 주목할만한 일이다. 그러나 법학적 입장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는 문헌은 희소하다. 주지의 사실이지만 법의 역사적 발전은 불문에서 성문으로 그리고 성문에서 법전화에로 진전되어 왔다. 그런데 법의 기원전에 이미 히브리 민족이 하나의 완성된 성문법 내지 법전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은 흥미 있는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히브리민족은 구약성서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과 이 구약성서 안에 규정되어 있는 도덕성과 율법(법률) 이외는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사회제도는 법․도덕․종교가 혼연일체가 되어 있었고 그 통치형태는 완전한 제정일치(theocracy)였다. 이와 같은 사회의 국가제도는 유일신인 여호와와 이스라엘 사이에 체결된 「계약」에 근거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구약성서라는 명칭은 이 계약의식의 중대함을 나타내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고대의 계약에 관한 가장 유용하고 광범위한 자료는 청동기시대 말기 Hitites 제국의 문헌들인데 이 문헌들에는 주로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와의 관계 및 북부시리아의 도시국가들에 대한 메소포타미아의 종주권에 관한 내용이 기록되어있다. 히브리 법의 시나이계약은 이와 표현양식에 있어서 유사하지만 종주권계약은 종주국과 속국 또는 휘하 봉건제후의 복종과 불복종관계를 계약의 형식으로 표현한 일종의 국제간의 보호조약으로 히브리 계약개념과는 그 정신과 성격에 있어 판이하다. 고대 히브리 민족은 어원적으로 종교적인 의미가 아닌 일반적인 법률용어에서 이 계약이라는 말을 차용했을 따름이며 성서를
참고문헌
대천덕(1990), 기독교는 오늘을 위한 것, 서울 : 도서출판 무실
민영진(1996), 히브리어에서 우리말로, 서울 : 두란노
스투아르트 색 저, 이선규 역(2006), 히브리인의 눈으로 본 히브리서, 크리스천헤럴드
이달(1993), 히브리서에 나타난 삶과 세계관, 그 말씀, 서울 : 두란노서원
이종근(2004), 히브리 법사상, 삼육대학교출판부
월간 미술 편저(1992), 세계미술용어사전, 중앙일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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