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개념, 문학교육 가능성, 문학교육 연구, 문학교육 내용, 문학교육과 언어교육, 문학교육 문제점,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관련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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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교육 개념, 문학교육 가능성, 문학교육 연구, 문학교육 내용, 문학교육과 언어교육, 문학교육 문제점,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관련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개념

Ⅲ. 문학교육의 가능성

Ⅳ. 문학교육의 연구

Ⅴ. 문학교육의 내용
1.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특성
2) 문학의 기능
3) 문학의 갈래
4) 문학의 가치
2. 문학의 수용과 창작
1) 문학의 수용과 창작 원리
2) 문학의 수용
3) 문학의 창조적 재구성
4) 문학의 창작
3. 문학과 문화
1) 문학 문화의 특성
2) 한국 문학의 특질과 흐름
3) 세계 문학의 양상과 흐름
4) 문학의 인접 영역
4.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
1) 문학의 가치 인식
2) 문학 활동에서의 능동적인 참여
3) 문학에 대한 태도

Ⅵ. 문학교육과 언어교육

Ⅶ. 문학교육의 문제점

Ⅷ. 문학교육의 모형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 교육은 전적으로 본격문학만을 가르침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교과서에 실린 글은 이른바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시와 소설작품들이 거의 전부다. 가끔 희곡과 수필이 구색을 맞추어 포함돼 있는 정도다. 이에 비하면 일상의 문학은 거의 돌봄의 대상이 되지 않고 있다. 고전문학 분야에 설화나 민요가 가끔 실려 있어 겨우 명목을 내걸고 있을 뿐이다. 대중매체의 문학은 사정이 더 심한 쪽이다. 그것은 문학 교육의 대상으로 생각조차 되지 않고 있다. 그와 조금이나마 관계있는 것이라고는 전 학년 동안 한편 배울까 말까 한 시나리오가 전부다.
그렇다면 본격문학에 대한 교육은 잘 되고 있는가? 물론 그렇지 않다. 교과서에 실린 작품들이란 예외 없이 발표된 지 최소한 20년 이상 된 철지난 것들뿐이다. 현대문학이라고 해야 일제강점기 때의 작품 일색이다. 그러한 작품을 놓고서는 틀에 박힌 설명을 주입하는 것이다. 소재, 구성, 문체, 운율, 주제 등등이 기계에 찍힌 것처럼 규격적으로 제시된다. 적당한 미사여구로 치장된 작품평가가 거기 뒤따르는 것이 정해진 법식이다. 비유하자면, 축구를 가르친다는 명목 하에 매번 십수 년 전에 있었던 시합의 슬라이드를 갖다 놓고서 그럴싸한 해설을 붙이며 찬탄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와 관련하여 무엇보다도 큰 함정은 문학에 대하여 객관식 시험을 치러 정답을 찾도록 한다는 사실이다. 작가나 작품에 얽힌 주변 지식은 그렇다 치더라도, 작품 감상이란 본질적으로 주관적일 수밖에 없는 것인데 도대체 어떻게 객관적인 정답을 찾을 수 있단 말인가? 결국 학생들은 자신의 주관적 느낌은 제쳐 둔 채 출제자가 요구하는 답을 알아 맞추기 위하여 골치를 썩어야 하는 것이다. 그가 힘써 고른 답이 오답으로 판명될 때, 불만은 이제 ‘인생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문학을 향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의 문학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문학을 가까이하고 즐겁게 받아들이게 하는 교육이라기보다 오히려 문학에 싫증을 내어 문학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교육이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대학입시가 끝나는 순간부터, 문학 시험으로부터 해방되는 그 순간부터 단연 문학과는 인연을 끊게 된다. 이제 골치 아픈 시나 소설 따위와는 담을 쌓은 채, 그간 입시의 중압감 때문에 제대로 즐길 수 없었던 대중문화에 마음껏 탐닉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상태는 대개 성년기를 거쳐 임종시까지 이어진다.
참고문헌
김중신(1996), 문학교육의 패러다임 점검과 전망, 제1차 연구발표회 발표요지, 한국문학교육학회
김대행 외(1997),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 과정, 한국 교육 개발원
구인환 외(1998), 문학교육론, 삼지원
박대호(1990), 소설의 세계관 이해와 그 문학교육적 적용 연구, 서울대 대학원
정재찬(1994), 문학교육의 담론 분석 시고-담론과 지식의 관계를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제111집, 국어국문학회
한국문학교육학회(1997), 문학교육학, 태학사, 창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