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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의 기원과 기능
1. 문학의 기원
1) 심리학적 발생설
2) 사회학적 발생설
2. 문학의 기능

Ⅱ. 문학의 모더니티(이상문학)
1. 관념적 유희로서의 문학: 새로운 규칙에 대한 흥미로움
2. 「오감도」: 자기 과시욕의 대중적 표출

Ⅲ. 문학과 예언문학

Ⅳ. 문학과 망명문학

Ⅴ. 문학과 사이버문학(온라인문학, 인터넷문학)

Ⅵ. 문학과 조세희문학

Ⅶ. 문학과 김동리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의 기원과 기능

1. 문학의 기원

1) 심리학적 발생설

(1) 모방본능(충동)설
(2) 유희충동(본능)설 : 인간에게는 유희하는 본능이 있고, 이 본능이 문학을 창작하게 한다.
(3) 흡인본능설
(4) 자기표현본능설

2) 사회학적 발생설

생활을 위한 유희, 1차는 실용, 2차는 미적인 요소, 사회생활의 영위

2. 문학의 기능

(1) 쾌락적 기능
(2) 공리적 기능 : 카타르시스(catharsis), Lucretius의 당의정설

Ⅱ. 문학의 모더니티(이상문학)

1. 관념적 유희로서의 문학: 새로운 규칙에 대한 흥미로움

이상 문학의 텍스트들을 접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난해함에 한동안 난감해했던 기억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난해함은 궁극적으로 기존의 창작 방법(즉 규칙)과는 다른, 이상 문학만의 독특한 발현 양상 때문에 빚어진 결과로 이해될 것인바, 이는 결국 텍스트와의 심도 있는 의 가능성을 가로막는 중요한 요인으로 지목될 수 있다. 한 마디로 이상 문학이란, 이제까지와는 판이하게 다른, 새로운 규칙을 앞세운 별종 가운데 하나이다. 비트겐슈타인 식으로 표현한다면 그것은 공통점을 찾을 수 없는 타자의 규칙에 소속되어 있는 것이기에 자연 난해할 수밖에 없고, 그러한 가운데 일반 독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난감함이란 이 경우 조금도 이상할 것이 없는 자연스런 현상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이 우리 문학사에 등장한 것이 1930년대라면, 당시 조선의 상황에서 근대라는 에 대한 일반의 이해 또한 제법 폭을 넓혀나갔을 시점이었다. 문학에 있어서도 이러한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아서, 이광수나 최남선 이하 출현한 근대 작가들의 활동이 이미 문단 내외에서 확고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던 시기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독 그의 문학이 내내 시빗거리가 되지 않을 수 없었던 이유는 그가 내세운 규칙의 이질성, 즉 낯설음이 근본적으로 이들과는 차원이 달랐던 데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가 작품을 통해 내세운 모더니티의 조건이 곧바로 독자들과의 본격적인 관계를 요구하였던 셈인데, 이 때 그와
참고문헌
ⅰ. 문학과 모더니티(이상문학), 예언문학·망명문학·사이버문학·조세히문학·김동리문학
ⅱ. 박종홍, 한국 근대문학사 개요
ⅲ. 이용욱, 사이버문학의 정체성과 특징, 장단점
ⅳ. 오세영, 문학과 그 이해, 국학자료원, 2003
ⅴ. 조동월, 연행록 연구, 2002
ⅵ. 조동월, 한국문학통사, 1986
ⅶ. 전흥남, 한국 전재의 문학적 치유와 그 극복방식에 관한 고찰, 현대문학이론연구 Vol.9, 현대문학이론학회,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