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

 1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1
 2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2
 3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3
 4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4
 5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5
 6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6
 7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7
 8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8
 9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9
 10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10
 11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11
 12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12
 13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13
 14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14
 15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15
 16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16
 17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17
 18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18
 19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급회계] 우리금융지주회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금융지주회사 의 개념

2. 금융지주회사의 도입배경

3. 금융지주회사의 이점

4. 우리금융지주회사의 현황 및 설립경과

5. 연결회계의 사례
(1) 지분법적용투자주식
(2) 연결회계

6. 금융지주회사의 나아갈 길
본문내용
1. 금융지주회사 의 개념

금융지주회사는 금융그룹의 한 형태이다. 금융그룹(financial conglomerate)이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2개 이상의 금융회사들로 구성된 기업집단이다. 한편, 산업 또는 상업 활동에 주력하는 기업집단이 1개 이상의 금융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는 혼합그룹(mixed conglomerate)이라 정의할 수도 있고 금융그룹은 모자회사, 형제회사, 지주회사 등 다양한 형식으로 기업집단의 형성이 가능하다.
금융그룹의 활동범위는 다양하며, 업종 간 업무영위 여부에 따라 '동종금융그룹'과 '복합금융그룹'으로 구분된다. 금융그룹의 업무활동범위는 관습이나 관행, 소유구조, 국별 규제 등에 따라 다양하며 동종금융그룹은 모회사와 자회사 대부분이 동일업종을 영위하고, 복합금융그룹은 은행, 증권, 보험 등 3대 금융업종 중 2개 이상 업종에 참여한다. 또한 금융지주회사는 주식(지분)의 소유를 통하여 금융회사의 소유․지배․관리를 주 사업으로 하는 금융그룹의 한 형태로 지주회사와 자회사로 구성되는데 지주회사는 자회사 경영전략의 수립과 부수적인 경영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자회사는 지주회사에 의해 지배받는 회사로 금융회사, 금융관련업무를 영위하는 비금융회사, 중간지주회사 등을 포함하고 있다.

2. 도입배경
1990년대 중반이후 세계적으로 은행간 합병이 본격화되었으며 특히 최근 대형은행간 초대형합병(Mega-merger)이 크게 증가하면서 이러한 합병은 금융의 범세계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등으로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시장선점이나 업무영역확대 또는 비용절감을 통한 경쟁력 이 제고되었다. 또한 우리 금융기관은 아직 외국금융기관에 비해 건전성․신뢰성이 낮고 영업규모도 영세하여 경쟁력이 취약하고 부실채권의 과감한 정리와 함께 은행간 합병이나 금융지주회사 설립 등으로 대형 선도금융기관을 육성하여 세계적인 금융기관과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국내 금융시장에서는 최근 주식 및 채권시장의 침체로 기업금융에 대한 수요가 은행권에 집중되고 있으나 은행권의 구조조정 지연으로 자금의 중개기능이 상당히 위축되어 있는 상황 이였고 외환위기 3년을 경과하는 상황(경기가 하강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부문의 구조조정 지연이 실물경기의 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기업금융의 원활화를 위해서는 은행 및 종금사의 역할 회복이 필요하게 되었다.
정부가 금융지주회사 도입을 추진하는 것은 일종의 두 마리 토끼몰이 차원. 우선 지주회사를 통해 금융기관의 대형화·겸업화를 추진, 국제 경쟁력을 높이자는 것이다.
또 다른 목적은 공적자금 회수다. 기존 비우량 은행의 주식을 매각 하는 것보다 금융지주회사 주식으로 새롭게 포장해 매각하는 것이 훨씬 쉬울 것이라는 생각이다. 정부는 금융지주회사법이 국회를 통과하는 대로 당장 은행을 하나의 지주회사 아래로 묶을 방침 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