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체제개론] 교육 컨텐츠 확충을 통한 E-Learning System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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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체제개론] 교육 컨텐츠 확충을 통한 E-Learning System 개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기대 효과
1.3. 연구보고서의 구성
2. 배경이론
2.1. e-learning 정의와 유형
2.1.1. e-learning 정의 및 특징
2.1.2. e-learning의 유형
2.2. E-Learning 시스템의 구성요소
2.2.1. 학습시스템
2.2.2. 지원시스템
2.2.3. 상호작용 시스템
2.2.4. 지식관리 시스템
2.3. 온라인 교육의 유형
2.4. 온라인 교육에서의 상호작용
2.4.1. 학습자 대 교수자의 상호작용
2.4.2. 학습자 대 학습자의 상호작용
2.4.3. 학습자 대 학습자료의 상호작용
2.5. AHP(Analytical Hierarchy Process)
2.5.1. 계층 구조의 구성
2.5.2. 계층 내 쌍대 비교
2.5.3. 상대적 중요도 계산
2.5.4. 대안의 최종적인 우선순위 결정
2.5.5. 일관성 평가
3. 현 ETL의 문제점
3.1. E-learning 환경의 특징
3.2. ETL의 활용도
3.3. ETL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활동
3.3.1. 학생 - 학습 내용 상호작용
3.3.2. 학생 - 교수자 상호작용
3.3.3. 학생 - 학생 상호작용
3.4. ETL 환경의 상호작용 문제점
3.4.1. 즉시적 상호 소통이 불가능
3.4.2. 다양한 학습 자료의 부족
3.4.3. 접속 동기의 부족
3.5. ETL 환경의 사용자 유용성의 문제점
3.5.1. 사용의 편리성
3.5.2. 제공된 정보의 유용성
3.6. ETL 활용의 동기부여 장치 부재
4. 새로운 ETL의 기본 개선사항
4.1. 검색기능
4.2. ETL 활용에 대한 평가 제도
4.3. 예습 복습 시스템
4.4.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4.5. Archive Database & 표절 검색 시스템
4.6. 교수평가 시스템
5. 교육 컨텐츠 - 학습 & CLC
5.1. GPA와 학습
5.2. CLC (Creativity, Leadership, Contribution)
6. 교육 컨텐츠 대안의 AHP 분석
6.1. 학습기능 강화를 위한 컨텐츠 선정
6.1.1. 후보군 선정
6.1.2. Hierarchical Tree
6.1.3. 가중치 부여
6.1.4. AHP 분석 결과
6.2. CLC 강화를 위한 컨텐츠 개발
6.2.1. 후보군 설정
6.2.2. Hierarchical Tree
6.2.3. 가중치 부여
6.2.4. AHP 분석 결과
7. 새로운 ETL의 모습
8. 결론

본문내용
3.2. ETL의 활용도

교육환경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에 따라 E-learning은 전통적 교육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E-learning의 특성은 대학교육의 양적, 질적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여겨지며 대학에서도 E-learning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한 발판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002년 말 대학정보화를 위하여 캠퍼스 비전 2007을 발표하여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 여러 대학에서 이러닝지원센터가 만들어져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대학들의 E-learning 교육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으나 그에 따른 효과나 전략적 측면의 개선에 있어서는 회의적인 경우가 많다.
이는 주지하다시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다양한 상호작용 활동이 가능하다는 E-learning의 장점이 기대한 것만큼 충분히 작용하지 못한 것이다. 학생들은 전자우편, 질의/응답 기능, 게시판, 토론방 기능 등을 활용하여 교수자나 혹은 동료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데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으며 동료간 어떤 내용으로 토론을 해야 하는 지도 모르고 있어 상호간 상호작용에 저해하는 요인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E-learning 시스템은 전통적 교육방식에서 교육의 확장을 일으키고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는 좋은 활용도구이지만 이를 이용하는 교수자, 학습자들이 E-learning의 만족도가 낮아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것이다.

표 3 E-learning 이용에 관한 대학생의 설문 조사



위는 E-learning 이용에 관한 대학생의 설문 조사이다. 위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ETL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많은 이용항목 중에 수업자료 다운로드를 절대적으로 높은 82.8%로 활용하며 ETL을 통한 상호작용, 학습활동이 현저히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3. ETL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활동

수업 방식은 크게 교사중심 수업과 학생중심 수업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그러나 E-learning 내에서도 모든 수업이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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