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

 1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1
 2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2
 3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3
 4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4
 5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5
 6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6
 7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7
 8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8
 9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9
 10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10
 11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11
 12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12
 13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13
 14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14
 15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15
 16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16
 17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17
 18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18
 19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커뮤니케이션] 연출된 리얼리티(슈퍼스타K2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Ⅰ.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Ⅰ-ⅰ. 리얼리티 프로그램 소개
Ⅰ-ⅱ. 한국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Ⅱ. 슈퍼스타 K2 소개

Ⅲ. 슈퍼스타 K2 분석
Ⅲ-ⅰ. 리얼리티적 요소
Ⅲ-ⅱ. 연출된 리얼리티
Ⅲ-ⅲ. 리얼리티 선호 이유

Ⅳ. 이론적 접근

Ⅴ. 결론

Ⅵ. 논의
-슈퍼스타 K2와 패밀리가 떴다의 연출 논란이 다른 반응을 불러일으킨 이유

본문내용

2) 아이템 및 포맷의 다양화

노래를 듣는 재미를 일깨웠다. 서바이벌 리얼리티의 극적 재미, 휴머니즘의 요소도 잘 어우러졌다고 본다. 그동안 오디션 프로그램이 성공한 경우가 별로 없었다. 노래로만 경쟁해서는 관심을 끌기 어렵다는 생각에서 만의 스토리텔링을 기획했다. 참가자들이 노래를 부르게 된 배경, 경쟁자들이 합숙하면서 겪게 되는 성장 과정, 노래실력과 열정, 절박함들을 있는 그대로 전달했다. 출연자와 시청자들이 함께 이야기를 만들고 완성하면서 열광했다.
- 총괄연출자(CP) 김용범 프로듀서-
방송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방송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이에 따라 매체의 수도 늘어나게 되었다. 다매체화로 인하여 콘텐츠의 수급이 부족한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존의 연예인을 통한 프로그램의 구성만으로는 시청자의 시선을 잡을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형태의 시각 콘텐츠가 필요하게 되어 새로운 콘텐츠의 구성자인 ‘일반인’이 프로그램에 적극 개입하는 형태를 가지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이전에 미디어에서 일반인을 위주로 한 프로그램의 경우 교양 프로그램이 대부분이었지만, 예능 프로그램에 일반인을 출연시킴으로써 아이템의 포맷이 다양화되고 차별화되었다.

3) 공감대형성 용이

시청자 투표가 나올 때까지 제작진도, 심사위원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허각은 163㎝의 작은 키, 통통한 몸에 얼굴도 미남이 아니다. 그렇지만 그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무엇보다도 노래를 잘한다. 그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을 찾았고, 무대를 휘어잡았다. 노래 잘하는 사람 중에서도 그처럼 애잔하거나, 기쁘거나, 뭉클한 감정을 잘 전달하는 가수는 많지 않다. 외모의 단점도 특유의 야생적인 매력으로 극복했다. 정말 좋은 곡과 만나는 순간 빵, 터질 수 있는 친구다. 허각은 꿈을 잃지 않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줬다.
- 총괄연출자(CP) 김용범 프로듀서-
일반인과의 괴리감이 먼 연예인이 아닌 대중과 친숙한 일반인이 출현하면서 일상적인 것을 담기 때문에 ‘인위성’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다른 프로그램들보다는 출연진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의 삶을 들여다 보고 싶어하는 심리와, 대리만족을 누리고자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동시에 만족시켜 준다.

4) 제작자의 성취욕구

참고문헌

참고서적

박민아 등. . 서울: 이음, 2009.
박주연. . 서울: 한국언론재단, 2005.
배영달. . 서울: 살림출판사, 2005.
이종수. . 서울: 한나래, 2004
Baudrillard, Jean(하태환). . 서울: 민음사, 1992
Doelker, Christian(이도경 엮). .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참고논문

이은정,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선호 요인분석: 과 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2008)
함현, “리얼리티 TV의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한 고찰” (학술발표자료,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