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상론] 소설과 도불교(금오신화와 구운몽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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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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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금오신화 작가론적 연구
1. 김시습의 생애
2. 김시습의 사상
3.『금오신화』의 성격
4.『금오신화』해석
1) 과 유가적(儒家的) 이념
2) 와 불교적 세계관
3) 생(生)과 사(死)에 대한 김시습의 사상 - 선불교적 현실주의
5. 『금오신화』해석
1) 와 의 구조
2) 와 의 줄거리
3) 와 에서 나타난 불교사상
4) 와 에서 나타난 도교사상
5) 와 의 도불교적 현실주의
Ⅱ. 구운몽의 사상 연구
1. 구운몽 연구와 도교 사상
2. 구운몽과 금강경 - 만다라와의 관계
3. 구운몽에 나타난 불교 사상
4. 구운몽 속의 유교 사상
본문내용

4. 김만중의 생애와 사상관
김만중의 호는 서포이며 인조 15년에 출생하여 숙종 18년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그는 유복자로 태어나 부친을 한 번도 보지 못했음을 한으로 여겼고 어머니 윤 씨에 대한 효성이 각별했다. 어머니의 엄격한 훈육 아래서 영특한 자질을 타고난 서포는 16세에 진사시험에 합격했다. 그리고 29세에는 장원으로 합격하여 등과함으로써 정치생활을 시작하였다. 그의 나이 32세에 대신(大臣)이 향리에 있을 때 중사(中使)를 특별히 보내어 불러오는 것에 반대하다가 파직 당했으며 이후에 다시 복직된다. 이후에는 현종과 정사를 의논하던 중 허적(許積)의 정치가 그릇되며 사람이 어질지 못함을 공박하였다. 그러자 현종은 서포의 말이 당파에 치우친 언사라고 꾸짖는데 서포는 굽히지 않고 계속해서 똑같은 주장을 한다. 이에 현종은 진노하여 서포를 금성으로 정배(定配)하게 한다. 배소에서 풀려나온 서포는 숙종조에는 강직한 성품과 과격한 언사로 숙종의 비위를 거슬러 관직을 삭탈 당하기도 했으며 51세에는 선천(宣川)으로 유배당하였다. 이후에 숙종은 왕자를 원자(元子)로 봉하기로 하였는데 이에 반대한 서인들과 함께 엄벌에 처해져 남해로 유배를 가게 된다. 남해에서 어머니의 부고를 접하고 그 아픔과 고통에 애통해 하다가 56세에 생을 마친다. 박지경, 「구운몽 연구」, 韓南大學校 敎育大學院, 2001, 8쪽

서포 김만중은 붕당 시대의 상황 속에서 방황하는 왕에게 면전에서 직언을 한 이유로 유배를 가게 된 것이고 그곳에서 창작한 것이 구운몽이다. 구운몽은 유불선이란 동양의 삼교 종교 사상을 소재로 하여 종교 간의 갈등이 아닌 융합의 미학을 구현하였고, 우의적인 소설로서 이상적 가정 사회의 가치관을 유감없이 표현해 내었다.

서포 김만중은 당대 지식인으로서 앞서가는 세계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혼천설을 극복한 서구의 지구관을 적극 수용하는 새로운 우주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사상에 있어서도 날카로운 인식을 가졌다. 중세 동아시아 철학의 종합인 성리학은 고려시대에 우리나라에 전래하여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리고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성리학에 대한 연구가 동아시아에서 최고 수준에까지 이른다. 그러나 이후 성리학을 둘러싼 학문적 성향이 이념적 성향을 보이면서 경직되기 시작하고 본래의 활발한 논의가 교조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김만중은 이러한 지적 분위기를 쇄신하고 원래적 문제의식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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