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ㅣ. 서론
1. 온라인 게임 현황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ll. 이론 및 선행연구
1. 기본 이론 설명
2. 선행 연구
lll. 연구방법 및 가설설정
1. 연구 방법
2. 측정 도구
3. 가설 설정
lV. 분석결과
1. 분석 결과
2. 가설 검증
3. 참고 문헌
V. 결론 및 토론 주제
본문내용
(13가지의 질문을 선행연구와 우리 연구에 적합한 질문들을 작성하여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 동기 분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 측정 도구
종속 변인을 '중독'으로 설정하였다. 또 독립변인(온라인게임 중독 독립 변인을 측정하기 위한 독립 변인)은 외부, 내부 변인으로 나눴다. 외부 변인으로 온라인접속가능성, 사회적지지 두 가지로 설정했다. 내부 변인으로는 자아 존중감, 대인관계 기술, 공격성, 우울감, 자기 통제력으로 설정했다.
3. 가설 설정
외부 변인으로 온라인접속가능성, 사회적지지 두 가지로 설정했다. 내부 변인으로는 자아 존중감, 대인관계 기술, 공격성, 우울감, 자기 통제력으로 설정했던 외부와 내부 변인이 외부 변인이 높을수록 중독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가설을 정했고 반대로 내부 변인이 낮을수록 중독가능성이 높을 거라는 가설을 설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