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노만 C. 하벨(땅의 신학)

 1  [구약신학] 노만 C. 하벨(땅의 신학)-1
 2  [구약신학] 노만 C. 하벨(땅의 신학)-2
 3  [구약신학] 노만 C. 하벨(땅의 신학)-3
 4  [구약신학] 노만 C. 하벨(땅의 신학)-4
 5  [구약신학] 노만 C. 하벨(땅의 신학)-5
 6  [구약신학] 노만 C. 하벨(땅의 신학)-6
 7  [구약신학] 노만 C. 하벨(땅의 신학)-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약신학] 노만 C. 하벨(땅의 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부의 원천으로서의 땅: 왕토이념(A Royal Ideology)
2. 조건적 증여로서의 땅: 신토이념(A Theocratic Ideology)
3. 가족의 기업으로써의 땅: 가토이념(An Ancestral Household Ideology)
4. 여호와 자신의 기업으로써의 땅: 예토이념(A prophetic Ideology)
5. 안식해야 할 땅: 농토이념(An Agrarian Ideology)
6. 주인의 나라로서의 땅: 이주이념(An Immigrant Ideology)
Ⅲ.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성서자료를 중심으로 땅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견해를 여섯 가지 이념으로 정리한 노만 하벨(Norman C. Habel) 의 『땅의 신학』(The Land is Mine, 1995)으로 땅의 이미지를 살펴보고 저자의 신학사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결론 부분에서 브루거만(Walter Brueggemann) 의 The Land를 요약하여 노만 하벨의 『땅의 신학』과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생각해 보고자 한다.

하나님과 땅과 인간이 있다. 하나님은 그 흙으로 인간의 몸을 만들었으며, 모든 의식주의 공급원이다. 그리고 그 위에 우리의 신앙공동체가 서 있다.
땅의 다양한 실체를 확인하기 위하여 땅이 갖고 있는 사회적 의미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땅은 서로 다른 문화지역에서, 또는 같은 문화권 안에서도 다양한 의미를 갖는 사회적 상징이 되기도 한다. 즉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맥락이나 관심에 관련된 것이다.
참고문헌
버나드 W. 앤더슨 『구약신학』. 최종진 옮김. 서울:한들출판사, 2001
노만 C.하벨『땅의 신학』. 정진원 옮김.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1.
월터 브루거만.『성서로 본 땅』. 강성열 옮김. 서울:나눔사, 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