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법수행의 이론과 실제(오정심관)

 1  관법수행의 이론과 실제(오정심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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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법수행의 이론과 실제(오정심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정심관
2. 부정관
  -부정관의 개념
   1) 3가지의 부정관
   2) 9가지의 부정관
3. 자비관
  1) 자비관의 개념
  2) 자비관 수행 방법


4. 인연관
1) 인연관의 개념
2) 인연관 수행방법
5. 계분별관
1) 계분별관개념
2) 계분별관의 수행방법
6. 수식관
1) 수식관의 개념
2) 수식관의 수행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九가지 의 부정관

탐욕 중 성욕 (남녀의 애욕)을 다스리기 위한 아홉 가지의 부정관.

산상(散想): 살과 가죽은 흩어지고 힘줄에 쌓인 뼈만 뒤섞이고 얽혀 있는 모양을 관함.
골상(骨想): 백골이 앙상하게 남은 모양을 관함 .
소상(燒想): 불에 타거나 그슬려서 악취가 나고 그 백골도 차츰 녹아서 재와 흙으로 소멸되는 모양을 관함.


이러한 구상(九想)을 관하면 남녀의
욕정이 소멸되므로 구상관(九想觀)
이라고도 한다.








부처님의 자비관 수행

매일 빼놓지 않으셨던 두 가지 수행 중 하나가
자비관(자애관)수행 !
새벽 5시에 일어나셔서 6시까지 매일
두 시간씩 자비관 수행을 하셨다.
매일 새벽 자비가 필요한 사람을 관찰한 후
직접 찾아가서 수행을 지도하기도 했다.


인연관 수행 방법

사물을 바라볼 때 그것이 독립적으로 고정부동 하는 것이 아니라,
인연으로 생기(生起)한 것이므로, 그 자체로서의 실체가 없음을 관하
는 것!

연기법

육체와 정신의 관계
> 마음이 육체를 만들고 육체는 마음을 증장 시킨다.
이처럼 양자는 끝없이 서로 상호적으로 작용하는 연기현상이다.
‘나’와 ‘타자’의 관계
> 갑과 을은 서로 관계 속에서 연기하여 있으며, 자연과 인간도 마찬가 지이다.
‘선’과 ‘악’
> 갑의 선(善)은 모든 타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연기한 선(善)이므로 타자들의 도움을 입었다고 해야 한다.
‘타인의 불행’ 또한 연기법 이므로 그 속에 나의 책임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