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

 1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1
 2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2
 3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3
 4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4
 5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5
 6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6
 7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7
 8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8
 9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9
 10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10
 11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11
 12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12
 13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13
 14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14
 15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15
 16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16
 17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17
 18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18
 19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19
 20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저관광심리학]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과 내,외적 요인의 상관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ㅣ. 서론
1. 온라인 게임 현황
2. 문제 제기
3. 연구 목적
ll. 이론 및 선행연구
1. 기본 이론 설명
2. 선행 연구
lll. 연구방법 및 가설설정
1. 연구 방법
2. 측정 도구
3. 가설 설정

lV. 분석결과
1. 분석 결과
2. 가설 검증
3. 참고 문헌
V. 결론 및 토론 주제
본문내용
몰입이란?

최적의 경험상태를 의미.

최적 경험이란, 의식이 질서 있게 구성되고 또한 자아를 방어해야 하는 외적 위협이 없기 때문에 우리의 주위가 목표만을 위해 자유롭게 사용될 때를 말함


중독이란?

‘생체가 음식이나 약물의 독성에 의하여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일’ 또는

‘술․마약 따위를 계속적으로 지나치게 먹거나 복용하여,그것 없이는 견디지 못하는 병적 상태가 되는 일’


-청소년 온라인 게임 중독 동기 분석 설문조사-

★ 온라인 게임을 하느라, 잠을 못 자거나 숙제를 못 한 적이 있나요?
1. 온라인 게임에 몰입했던 시기는 언제입니까?
2. 그 기간은 어느 정도였나요?
3. 집이나 학교 등에서 온라인 게임을 얼마나 쉽게 이용할 수 있었나요?
4. 자신을 비춰보았을 때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5. 어떤 행동을 할 때 집중해서 하고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끈기를 가지고 계속 하는 편인가요?
6. 당신의 부모님은 당신에게 관심과 사랑과 돌봄을 주신다고 느끼나요?
7. 당신의 선생님은 당신의 문제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시고 해결했을 때 칭찬해주셨나요?
8.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외면해도 당신의 친구들은 당신 곁에 있어줄 것 같나요?
9.당신은 우울함을 많이 느끼는 편인가요?
10.당신은 싫어하는 친구를 못살게 굴던지 골려줘야 속이 시원하나요?
11. 당신은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거나 칭찬하거나 타인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편인가요?
12. 당신은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어떻게 행동하나요?
13. 당신은 낯선 곳에 가거나 탐험하거나 떠들썩한 모임을 좋아하나요?
참고문헌
온라인 게임 중독 요인에 따른 대학생들의 경향 차이 연구 (전미연, 김의정, 2009)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사회심리적 속성, 동기, 몰입, 중독의 상관성 연구 (김정구, 2006)
인터넷 게임 중독과 게임 동기, 자기 위로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이선옥, 2004)
청소년 온라인게임 몰입 및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 (부정민, 2007)
청소년의 게임이용동기가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재변인 (부성혜, 2009)
소비가치에 따른 온라인 게임 수용의도에 대한 연구 :한국·중국 온라인 게이머를 중심으로 (정혜옥, 2008)
중학생의 온라인게임 중독수준과 몰입수준에 따른 자기 통제력과 학업성취도 차이분석 (유인숙, 2009)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대기업과 벤처기업의 사례비교 (류지수, 2010)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게임이용동기가 인터넷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조양희, 2004)
부모 자녀 애착 및 부모의 컴퓨터 게임에 대한 태도, 자기 통제력이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진영희, 2002)
청소년의 게임 중독과 심리적, 환경적 요인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기술의 매개효과 (권재환, 2006)
게임중독, 사회적 상호작용, 우울 및 성취동기의 관계 (강정숙,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