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공자의 일생, 공자의 철학, 공자의 정치사상, 공자의 학문관, 공자의 군자교육론, 공자의 교육실천, 공자와 제자백가, 공자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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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자의 일생

Ⅲ. 공자의 철학

Ⅳ. 공자의 정치사상

Ⅴ. 공자의 학문관
1. 학문의 의의
2. 학문의 방법
3. 학문의 태도
4. 학문과 사회 진출

Ⅵ. 공자의 군자교육론

Ⅶ. 공자의 교육실천
1. 정치론과 교육론의 관계
2. 교육 대상층의 확대

Ⅷ. 공자와 제자백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에는 과거 전통 사회에서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인간 관계가 많이 등장했다. 거대화된 도시 사회와 인터넷, 통신 등의 발달은 과거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전 세계 인류와의 커뮤니케이션마저도 가능하게 해 주었다. 그러나 사람들끼리의 접촉이 다양해지고 그 기회가 상당히 많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인 인간관계는 더욱 소원해지고 멀어지게 되었다. 한 아파트에 몇 백 명이 함께 살면서도 이웃 사람의 얼굴도 모르고 살아가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이렇게 달라진 사회의 모습 속에서 어떻게 새로운 인간관계의 정형을 찾아낼 수 있을지는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이다. 그리고 그 과제의 해답은 몇 천 년을 걸쳐 내려져 오는 전통 윤리에서 찾을 수 있다. 구체적인 사람들의 삶의 모습이나 특수하고 개별적인 인간관계 등은 사회의 모습이 변함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할지 모르지만 보편적이며 본질적인 인간관계의 모습은 결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임금과 신하의 관계를 오늘날 찾아볼 수는 없지만 옛날 君臣간의 禮의 모습은 지금도 상급자와 하급자의 관계로 남아 있다.
논어에 담겨져 있는 공자 사상을 바라봄에 있어서 구체적인 禮의 행동 지침까지도 따라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구체적인 禮란 당시 사회를 반영하는 모습이었을 뿐 시대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가변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논어와 같은 고전에서 불변하는 인간관계의 본질 을 다룬 것만을 구별해 낼 수 있는 식견을 가져야 한다.
유교와 공자 사상에 ‘살’을 붙이는 작업은 곧 본질적 윤리에 대한 개별적 윤리의 보강이라고 말 할 수 있을 듯 하다. 공자 사상에 붙여야 할 ‘살’은 시대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것으로 갈아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태길, 공자사상과 현대사회, 철학과 현실사
* 공자, 김형찬 역(2005), 논어(양장본), 홍익
* 모로하시 데츠지 지음, 심우성 엮음, 한권으로 충분한 동양사상 이야기 - 공자 노자 석가
* 이민수 옮김(2003), 공자가어, 을유문화사
* 이수태(1999), 논어의 발견, (주)생각의 나무
* 차주환(1998), 공자, 솔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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