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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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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앙의 의미

Ⅱ. 신앙의 요소
1. 지식의 성격
2. 감정적 동의(assent)
3. 의지적 신뢰(trust)

Ⅲ. 신앙의 의인화

Ⅳ. 신앙의 고백

Ⅴ. 신앙의 메시지

Ⅵ. 신앙과 신앙공동체
1. 신앙공동체의 사회학적 정의
2. 신앙공동체의 공통적 특성
3. 신앙공동체의 출발점 - 현대 교회의 위기 상황
1) 현대회의 문제이다
2) 급변하는 사회성이 들어간다
3) 다원주의적 규범이다
4) 오던 초월의 의미를 잃고 나서는 우리 공동체 생활에 있어서 희생이나 기여 공헌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5) 신앙공동체는 점점 더 공동체는 간 데 없고 개인체험을 강조하기 시작한다
6) 교회를 나가지 않아도 교인이 될 수 있다는 사람들이 76%가 된다
7) 공동체 안에서의 돌봄이 없어짐으로서 인간이 병들어 시작했다
4. 신앙공동체에 소속한 사람들의 신앙우형
1) 체험된 신앙(유아기)
2) 귀속적 신앙(아동기)
3) 탐구적 신앙(사춘기)
4) 고백적 신앙(성인기)

Ⅶ. 신앙과 성령
1. 구원적 신앙의 기초자이신 성령
1) 신비적 연합의 사역
2) 거듭나게 하시는 성령의 사역
3) 회심(回心)(회개(悔改)와 신앙(信仰))의 원인자(原因者)이신 성령
2. 구원적 신앙의 유지자(維止者)이신 성령
1) 하나님의 아들 의식(意識)(양자(養子)의 영에 의한)을 불러일으키시는 사역
2) 성화(聖化)의 동인자(動因者)이신 성령
3) 신앙을 굳게 지키도록 인도(引道)하시며 견인(堅認)의 은총을 결코 거두시지 않는 성령의 사역
3. 구원적 신앙의 완성자이신 성령
1) 완전히 죄에서 분리시키시는 성령의 사역
2) 부활의 실행자 이신 성령의 사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앙의 의미
먼저 두 가지 인용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인용문은 아돌프 슐라이터(1852~1938)의 『신약에서의 신앙』(1882)이라는 책에 수록된 것으로 이 책은 여러 차례 중판(重版)과 재판(再版)이 거듭되었다. 슐라이터는 이렇게 썼다.
"그러므로 신앙의 형성과정은 결코 심리학적으로는 설명할 수 없으며, 심리학적으로는 정상적 과정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사도들의 관심은 오직 신앙의 대상이 되는 자가 누구인지를 모든 사람들에게 선포하는 것, 그를 왜 믿는지를 밝히 말하는 것뿐이었다. 하지만 사도들은 그리스도가 선포될 때 사람의 영혼 속에 신앙이 어떤 과정을 거쳐 형성되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신앙에 대해 신앙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믿음이 있는 사람은 믿음이 무엇인지를 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신앙행위에 대해 심리학적 분석을 아무리 많이 한다 하더라도 믿음을 가질 수 없다.
동시에 우리의 삶을 변화시켜 주는 과정은 우리의 고찰대상이 되지 못한다는 느낌도 드는데 그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꿰뚫어 본다는 것, 무엇보다 우리 자신의 형성과정을 살펴본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신앙의 형성이라 하는 것은 우리의 성령 안에 계시는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사람들에게 임재하신다는 사실, 그리고 말씀을 듣는 자들의 마음이 하나님께 열려져 있다는 사실에 대한 확신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말씀이 어떤 능력을 발휘하는지를 조용히 지켜보기만 하면 되었다. 하나님께서 말씀을 듣는 자들에게 ‘믿음의 문`(행 14:27)을 열어 주실 때 말씀은 능력을 발휘한다.
참고문헌
김승태 / 예수교 전도 금지령 : 기독교 신앙의 자유 허용 과정에 대한 자료 II, 복음과상황, 1995
박병호 / 중생과 성화에 있어서의 성령사역, 고신대 석사논문, 1985
신앙, 1995년 11월호·12월호, 1996년 1월호·2월호·8월호
이수자 / 삼신신앙의 기원과 성격, 현용준박사 화갑기념논총 간행위원회편, 제주도언어민속논총, 제주문화, 1992
오성춘 / 질병, 신앙, 하나님의 치유, 기도, 1985
헤르만 핸드릭 지음, 장익 옮김 / 복음서가 말하는 공동체상, 가톨릭출판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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