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유가의 윤리학, 유가의 사상, 유가의 인의, 유가의 대비, 유가의 변질, 유가의 국가개념, 유가와 제자백가, 유가와 묵가 및 도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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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가의 윤리학

Ⅱ. 유가의 사상

Ⅲ. 유가의 인의

Ⅳ. 유가의 대비

Ⅴ. 유가의 변질

Ⅵ. 유가의 국가개념

Ⅶ. 유가와 제자백가

Ⅷ. 유가와 묵가 및 도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가의 윤리학
유가 윤리학은 개인주의와 자율성간의 구분을 제기한다. 하나의 도덕적 명제로서 외적 권위에 대한 의존함이 없이 도덕적 판단과 행위에 대해 자율적인 능력을 가진다고 주장한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동시에, 그것은 사람들의 분리보다는 인간적 연관성을 강조한다. 孔子 도덕 이론은 보편적인 인권 개념이 없는 인간 존엄성 이론이다. 仁 또는 인간다움은 인간 존재의 규정적 특징으로 간주되지 모종의 추상적 권리로 간주되는 것이 아니다. 정의는 우연하게 관계된 개인들 간의 공정한 관계를 모색하는 것이 아니다. 정의는 인간성의 심장부에 놓여 있는 관계들의 망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의 배려, 우리의 연관됨, 우리의 상호의존을 표현할 반응에 대한 모색이다. 공자 견해에 의거하면, 개인 권리들은 보다 넓은 상호적 책무라는 준거 내에서 해석되어야만 한다. 사적인 자율성은 선한 사회에 대한 공유된 관념에 의해서 지지되어야 한다. 자유주의적 정의는 상호 배려와 관심이라는 토대 위에서 구축되어야 한다. 따라서 온당한 윤리적 물음은 "공정한 것이 무엇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대응해야만 하는가?"이다.
유가사상가들에게 있어서, 그것은 우리의 인간성을 정의하는 것은 우리의 공감, 타인존중의 정서, 타인을 위하는 도덕적 능력들인 것이다. 유가사상은 동정은 단순한 본능이나 직관적 감정이 아니라 하나의 도덕적 덕이라는 동시대 여성주의자들의 견해를 지지한다. 그것은 공유된 인도성의 감각, 타인을 동료 인간으로서 간주하는 감각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김충열, 유가윤리강의, 문예서원, 1994
고영근, 개혁개방이후 중국정치의 유가적 운용에 관한 연구, 21세기 정치학회보 제10집, 2호
이광률, 유가철학의 본질, 중문 문화사
이승환, 유가사상의 사회철학적 재조명, 서울 :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
조광수, 유가의 군주 역할론, 부산 : 신지서원, 1998
추차이·윈버거 차이, 유가철학의 이해, 서울 : 小康,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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