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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교적 공동체
Ⅱ. 유교적 전통
Ⅲ. 유교적 인간관
Ⅳ. 유교적 근본주의
Ⅴ. 유교적 참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교적 공동체
유교인들은 인간 사회를 개인적인 연관성이나 거기에 비롯된 윤리적인 책임으로 파악을 한다. 잘 알려진 오륜은 군주와 신하, 아비와 자식, 남편과 아내, 어른과 젊은이, 친구와 친구 사이를 다룬다. 그중에 세 가지는 가족관계이고 두 가지도 가족적 관계 모델로 파악 된다. 오륜의 체계는 모두 동일하게 기본적으로 계급적인 의미를 강조한다. 진정한 수평적 관계는 친구와의 관계뿐이다.
가정은 언제나 유교적인 삶과 윤리의 중심이 되어 왔다. 효도는 모든 유교적 덕목에 우선하는 것이다. 또한 가족적 관계는 사회적 행태의 모델을 보여준다.
기독교의 공동체인 교회는 자신을 하나님에 의해 불리움을 받은 신자들의 공동체로 이해한다. 신앙은 기독 공동체의 진정한 삶이다. 유교도 마찬 가지로 자신의 통치자와 법률과 법규를 가진다. 이것은 개인의 관계성의 공동체이다. 유교 문화는 종교적이며 세속적이다. 이들은 두 영역을 구분하지 않는다. 이들은 또한 교회적 사제가 없다. 황제가 이들의 사제적 역할을 하기는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 하늘과의 매개로서의 일이다.
Ⅱ. 유교적 전통
우리 나라는 단군 이래 수많은 역사적 경험을 해 오면서 많은 외래적인 문물들과 제도들을 도입해 왔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영향력은 우리 나라의 외래적 요소에 그 어느 나라보다도 막대한 영향력을 끼쳐 왔고 지금 또한 그런 것이 사실이다. 특히 ‘유교’라는 바탕은 그 영역을 한정할 수 없을 정도로 고려 시대 이후 우리 나라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주어왔다. 본래 불교를 바탕으로 해 오던 우리 나라가 유교를 받아들임으로써 가장 크게 변한 것은 무엇일까?
참고문헌
김석근, 민본과 민주 사이의 거리와 함의, 2000
김형효 외, 민본주의를 넘어서 : 동양의 민본사상과 새로운 공동체 모색, 서울 : 청계, 2000
노자, 도덕경, 서울 : 현암사, 1995
조남욱 외, 현대인의 유교읽기
장기근, 유교와 도덕정치, 서원, 1999
주희 저, 임민혁 옮김, 주자가례 : 유교 공동체를 향한 주희의 설계
최병철, 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 서울 : 시아출판,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