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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종류
1. 불교
2. 기독교
3. 이슬람교
4. 유교
5. 힌두교
6. 그 외 종교들

Ⅲ. 종교의 기능
1. 개인적 기능
2. 사회적 기능
3. 종교의 윤리적 기능

Ⅳ. 종교의 변동
1. 종교관련법의 개정
2. 종교관련 귀속재산의 처리
3. 공인교적 종교정책과 구호물자의 처리

Ⅴ. 종교의 항쟁

Ⅵ. 종교의 해방운동

Ⅶ. 종교와 신종교운동
1. 실질지향적 경향에 대한 대응
2. 영성지향적 경향에 대한 대응

Ⅷ. 종교와 반신종교운동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은 부르주아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각적인 사람다움을 발현하지 못하더라도 물질적인 욕구는 점점 더 다양하여 졌다. 개인주의의 이기적 욕구가 실현되기를 원했다. 다른 한편으로 전 세계적으로 국제간의 정치적, 경제적 형평관계가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종래의 후진 지역의 국민들도 자신들의 관습과 풍토에 맞는 상품을 원하게 되었다. 또 미국을 비롯한 다민족 사회에서 많은 소수민족들이 자신들의 종족적 특성을 유지하는 삶을 영위하고자 하였다. 전통적인 기계공업의 대량생산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지만 전산기의 자료처리능력은 그 욕구를 감당하였다. 이와 같이 변화한 욕구는 단순히 과학기술의 응용만으로는 충족될 수 없다. 그것은 사유의 전통과 관습 등의 모든 삶의 양식을 함께 고려할 것을 요구한다. 이러한 점에서 변동된 생산양식을 문화적 생산양식이라고 하는 것이다.
문화적 생산양식의 시기에 사람들은 전산기를 중심으로 하는 생활의 구조에 놓이게 되어 산업화 시기의 그것과 다른 형태의 개인 생활과 공동체를 형성하게 될 것으로 본다. 이러한 사회일수록 자신의 삶과 존재에 관한 문제를 자각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존재와 삶에 대한 자각은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 억압의 굴레를 발견하게 되고 그로부터의 해방적 투쟁에 나서게 한다.
참고문헌
ⅰ. 기독교 대백과 사전 제 5권, 서울 : 기독교문사, 1983
ⅱ. 노경채, 국외 민족운동의 노선과 이념의 변화과정, 3·1민족해방운동연구, 청년사, 1989
ⅲ. 노치준, 한국전쟁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한국의 개신교회를 중심으로, 한국전쟁과 한국사회 변동, 풀빛, 1992
ⅳ. 동봉, 불교의 이해, 고려원, 1997
ⅴ. 정연택, 한국 신종교의 사회개혁사상연구 : 천도교·증산교·원불교를 중심으로, 원광대 동양학대학원석사논문, 2000
ⅵ. 후스토 L. 곤잘레스,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서울 : 은성출판사, 1995
ⅶ.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세계종교사 입문, (주) 도서출판 청년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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