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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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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정의

Ⅲ.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물질성
1. 하나님의 나라는 굶주림이 없는 세계이다
2. 밥을 함께 먹은 사건의 의미
3. 예수와 가난한 사람들의 식사가 주는 교훈
4. 세리와 죄인들과의 만찬과 최후만찬
5. 성찬식의 역사적 유래와 의미

Ⅳ.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건설

Ⅴ.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구성원

Ⅵ.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기도

Ⅶ.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백성

Ⅷ.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약자배려
1.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해지는 하나님의 나라
2. 예수는 사회주의자였던가
3. 가난한 사람들아 너희는 행복하다
4. 여자와 어린이의 인권을 회복하는 하나님의 나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복음서는 예수의 공적 활동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세례 요한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는데 하나님 나라에 대한 메시야적 선포를 하고 기성 종교 밖에서 활동하였다는 점에서는 예수의 활동과 같으나 하나님의 나라는 심판으로서 오는 것이라 하며 금욕 생활을 하고 묵시사상적 요소에 관하여 관심을 갖는다는 점에서 예수와 다르다. 복음서의 내용은 크게 비유의 말씀들, 기적에 관한 이야기들, 윤리적 가르침들, 예수의 생애와 기타 활동에 관한 기록들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모든 내용들의 중심은 하나님의 나라에 있다. 예수가 선포하는 ‘하나님의 나라’ 혹은 ‘하나님의 왕국’은 구약에 그 뿌리를 가진다. 구약에 의하면 이스라엘 민족들의 민족적 재난 속에서 하나님의 왕권에 대한 이스라엘의 신앙은 종말론적 믿음으로 확대되었다. 이스라엘은 그의 상황이 근본적으로 변화될 새로운 미래와 이 미래를 가져 올 메시야에 대한 종말론적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예수는 이와 같이 이스라엘 민족이 기다리고 있는 하나님의 나라를 그의 선포와 활동의 주제로 삼기도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예수의 선포는 단순히 구약의 민족적, 역사 내적 메시야니즘에 속한다기보다는 묵시사상적, 보편적 메시야니즘의 전통에 속한다. 그의 이러한 묵시사상은 하나님의 나라가 역사의 종말에 오는 것이 아니라 현재 자기 자신과 함께 이미 일어나고 있다고 말한다. 예수가 귀신을 추방하였으며 병을 고쳐 주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역사적 사실로 보인다.
참고문헌
김성재(1984), 민중의 외침, 하나님의 외침, 서울 : 기독교사상
김형인(2003), 두 얼굴을 가진 하나님-성서로 보는 미국 노예제, 살림
위르겐 몰트만, 오시는 하나님
전광 저(2009), 성경을 사랑합니다, 생명의말씀사
헤르만 리델보스, 오광만 역(1988), 하나님 나라, 서울 : 엠마오
E. A. Martens, 김치완 역(1988),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 서울 : 생명의 말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