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

 1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1
 2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2
 3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3
 4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4
 5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5
 6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6
 7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7
 8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8
 9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9
 10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10
 11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11
 12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12
 13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교육의 성격, 문학교육의 변화성,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글쓰기,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문학교육의 방법,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성격

Ⅲ. 문학교육의 변화성

Ⅳ. 문학교육의 내용
1.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특성
2) 문학의 기능
3) 문학의 갈래
4) 문학의 가치
2. 문학 활동의 실제
1) 문학의 이해와 감상
2) 작품의 미적 구조와 주제
3)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4) 문학의 생산 활동과 맥락
3. 문학의 문화와 실천
1) 문학 문화의 특성
2) 한국 문학의 특질과 흐름
3) 세계 문학의 양상과 흐름
4) 문학의 인접 영역
4.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 형성
1) 문학의 가치 인식
2) 문학에 대한 태도
3) 문학에 대한 능동적 참여

Ⅴ. 문학교육과 글쓰기

Ⅵ. 문학교육과 심미적 읽기

Ⅶ. 문학교육과 문학반응
1. 인지 발달과 문학 반응
2. 이독성과 문학 반응
3. 교사의 반응과 아동의 문학 반응

Ⅷ. 문학교육의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문학교육에서는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 지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문학교육은 곧 문학에 대한 이해와 감상 교육이라고 했는데, 이것이 가능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이해와 감상의 인식론적 구조가 완전히 파악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의 학문적 성과는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문학교육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문학교육의 장을 거친 학습자 가운데는 상당수가 문학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이다. 교수자가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알지 못하고 교육에 임하는데도 그 교육을 받은 학습자가 일정한 수준의 목표에 도달하는 수수께끼는 학습자의 자득 능력을 거론하지 않으면 풀 수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문학교육의 장에 빈 자리가 존재하게 된다. 교육의 장에는 세 자리가 놓여져 있다. 학습할 대상과 학습자 그리고 교수자의 자리이다. 학습자의 자득에 의해 교육의 목적이 달성된다고 한다면 교수자의 자리는 비어 있다고 할 수밖에 없다. 최근까지 문학에 관한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마치 문학교육인 것처럼 강변해 왔던 것도 기실은 문학을 가르치는 사람이 허울만이 아닌 실체로서의 교수자의 자리를 확보하기 위한 방편이었던 것이다. 그러면 문학교육의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한 것으로 남겨두어야 하는가.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과 같이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의 전 영역을 통괄하는 방식의 문학교육은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권혁준 / 문학비평 이론의 시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7
경규진 /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박인기 / 문학교육과정이 구조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4
삐에르 브뤼넬외, 석준 역 / 비교문학이란 무엇인가
원진숙 / 쓰기 영역 평가의 생태학적 접근, 국어교육연구, 1999
Gribbles, James, 나병철 역 / 문학교육론, 서울 : 문예출판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