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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십자가신학

Ⅱ. 과정신학

Ⅲ. 대화신학

Ⅳ. 실천신학
1. 실천신학이란 무엇인가
2. 실천신학과 다른 신학과의 관계
1) 실천신학의 우위성
2) 다른 신학분야의 우위성

Ⅴ. 오순절신학

Ⅵ. 영성신학

Ⅶ. 조화신학
1. 언어는 모든 사람에게 명백하지만은 않다
2. 성경에 나오는 용어는 조직신학의 전문용어가 아니다
3. 조직신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항상 둘 이상으로 정의될 수 있다
4. 경계는 모호하다
5. 어떤 범주 혹은 범주 체계도 궁극적인 실체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6. 서로 다른 성경의 저자들은 하나의 교리 혹은 사건을 보는 서로 다른 관점을 개진한다
7. 인간이 관찰한 차이는 신적인 차이다
8. 성경은 어떤 주제에도 유일한 구성 주제가 된다
9. 진리를 상대화하기보다는 진리를 얻기 위해서 우리는 다른 주제들을 사용한다
10. 우리는 수단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안다
11. 오류는 진리에 기생한다
12. 우리는 신학의 논쟁에서 다른 사람의 강점을 선취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십자가신학

신학에 있어 십자가가 중심이다. 십자가야말로 인본주의와 상대주의의 늪에 빠져 참된 방향과 목표를 상실한 이 시대에 유일한 구심점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과 교회가 진리의 올바른 방향을 잃어버리고 `혼돈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이유는 바로 이 십자가의 `중심점`으로부터 벗어났기 때문이다. 십자가의 그리스도(Christ of the Cross)를 참 진리로 깨닫고 바른 선교적 삶을 살기 위해서는 그리스도의 십자가(Cross of the Christ) 중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오직 십자가를 바로 이해할 때에만 이 시대가 요구하는 영적 권위와 생명력이 충족될 뿐 만 아니라, 복음의 올바른 방향 제시와 그 최종 목표가 달성된다."
십자가는 이기심을 조장하는 자본주의와 독재정부와 다국적기업과 무자비한 부자에 대한 승리의 구심점이다. "십자가의 서신"으로 불리는 갈라디아서에서 바울은 십자가의 중심성을 웅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갈 6:14). 이것은 초상집의 장송곡이 아니라 진리의 깨달음의 극치를 드러낸다. 왜냐하면 세상의 모든 것으로부터의 자유 함을 의미하고 참된 기쁨과 영광을 맛보며 살며 일하는 기독자 됨의 본질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진정 우리를 괴롭게 하는 것은 십자가가 아니라 십자가가 없는 그것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자유케 하는 십자가이다."
세계는 경제적 세계화라는 새로운 물결에 휩싸여 흘러가고 있다. 거대한 규모로 세계 질서가 재편되고 있다. 그런데 이 새로운 물결의 가장 강력한 옹호자이자 수혜자는 기업 경영자들과 정부 내에 자리 잡고 있는 그들의 동맹자들, 그리고 새롭게 강력한 힘을 얻고 있는 중앙집권적 세계 무역 관료들이다. 이들이 이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가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이 펼쳐 보이는 미래의 비전은 언제나 긍정적이며 유토피아적이다. 세계화가 현대 세계가 맞이하고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한 만병통치약이라고 선전한다. 무비판적이며 진상을 가리는 세계의 언론들도 이들과 단짝이 되어 진실을 왜곡한다. 그러나 세계는 장밋빛 청사진보다는 종말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광률 / 영성, 하나님의 나라와 문화, 하나님 나라와 문화,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부, 2004
이진기 / 교회성장에 미치는 영적전쟁의 역동성, 실천신학전공, 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95
이정용 / 민중신학 세계 신학과 대화하다, 동연, 2010
정일웅 / 정보와 멀티미디어 시대에 대한 교회의 대응, 한국교회와 실천신학, 서울 : 도서출판 이레서원, 2002
존 캅·데이비드 그리핀, 류기종 역 / 과정신학, 서울 : 열림, 1993
폴 L. 메이어, 이현주 역 / 오순절의 배경과 신비, 서울 : 컨콜디아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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