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

 1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1
 2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2
 3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3
 4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4
 5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5
 6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6
 7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7
 8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8
 9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9
 10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10
 11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외직접투자] 외국인직접투자와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ꊱ 외국인직접투자(FDI)의 정의 및 경제자유구역과의 연계성
ꊲ 성공적인 운용을 위한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고찰
ꊳ 각 경제자유구역의 개발특성에 따른 차별적 외국인직접투자(FDI)전략
ꊴ 3개 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직접투자(FDI)전략에 따른 공동 추진 과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많은 전문가들은 우리 나라가 1997년 외환 위기로 IMF 구제 금융에 의존해야 했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국제자본의 역류현상을 지적하고 있다. 1994~1996년 자본시장을 개방한 한국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 5개국에는 모두 2,200억 달러의 자본이 유입되었다. 그러나 1997년 환율 상승 등 아시아 시장에 대한 불안감이 팽배하면서 외국인 투자자와 외채 부담이 높은 기업이 외화 매입을 강화하면서 순식간에 1천억 달러가 썰물처럼 빠져나갔다. 이처럼, 외환 위기 이전 국내에 도입되었던 외국 자본은 대부분이 배당내지 이자소득만을 목적으로 하는 포트폴리오 투자였는데, 국내외 경제 사정이 악화되자 외국은행을 포함한 포트폴리오 투자자들의 투자자금 회수가 외환 위기를 가중시켰던 것이다. 만약, 한국 경제가 자본 시장 개방 이후 외국인의 포트폴리오 투자와 함께 직접투자를 보다 많이 유치했었더라면, 그처럼 심각한 외환 위기가 닥쳤을까 하는 것이다. 또, 우리가 외국인직접투자에 대해서 보다 자유화된 조치를 취하고, 외국인직접투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유치했었다면 상황은 많이 달랐을 것이다. 왜냐하면 외국인직접투자는 포트폴리오 투자와 달리 투자유치적 현지 경제체제와 보다 밀접하게 결합되면서, 다국적 기업의 경우 장기적인 전략하에서 이루어지며 단기적인 여건 변화로 사업체를 신속하게 정리하여 철수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투자한 나라에 외환 위기 등 경제 위기가 발생할 경우 다국적기업의 모기업이 현지자회사를 지원함으로써 외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는데 간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 같은 외국인직접투자의 긍정적 영향을 볼 때, 외국인투자유치를 확대하고 외국인투자가 국가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촉진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하 에서는 외국인직접투자유치에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한 효과적 수단인 경제자유구역의 성공을 위한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전략을 현재 지정된 3개 경제자유구역 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에 따른 과제를 도출하여 해결 방안을 살펴 볼 것이다.

2. 본론

ꊱ 외국인직접투자(FDI)의 정의 및 경제자유구역과의 연계성

1) 외국인직접투자(FDI)의 정의

외국인 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외국인 투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 대외경제정책연구원,2001, p.5
는 투자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특허․상표권․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package) 형태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