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

 1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1
 2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2
 3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3
 4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4
 5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5
 6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6
 7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7
 8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8
 9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9
 10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10
 11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11
 12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12
 13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뇌졸중의 이해


1. 뇌혈관계의 구조
2. 뇌졸중의 원인 및 종류
3. 뇌졸중의 증상
4. 뇌졸중의 진단
5. 뇌졸중의 급성기 치료
6. 뇌졸중의 예방


Ⅱ. 의료사회사업가의 역할

1. 재활 팀 내서의 의료사회사업가의 역할
2. 뇌졸중 환자 가족의 스트레스
3. 환자 가족의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뇌졸중의 이해

뇌졸중은 우리나라에서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허혈성 심장질환, 암 등과 함께 3대 주요 사망 사인 중의 하나이다. 뿐만 아니라 향후 고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 및 장애 발생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되어 사회경제적으로도 큰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되는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뇌혈관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국소 신경학적 결손이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뇌졸중(Stroke, Cerebrovascular disease)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뇌줄중이란 중추신경계(뇌) 혈관의 폐색 혹은 파열로 인해 뇌세포의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혈관 폐색의 경우를 허혈성 뇌졸중(뇌경색, Ischemic stroke, cerebral infarction), 혈관 파열의 경우를 출혈성 뇌졸중(뇌출혈, Hemorrhagic stroke)이라고 부르는데, 출혈성 뇌졸중은 다시 뇌실질내 혈관 파열로 인한 뇌내출혈(Intracerebral hemorrhage) 및 지주막하 공간에서의 혈관 파열(대개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지주막하 뇌출혈(Subarachnoid hemorrhage)으로 나눌 수 있다. 서양의 경우 전체 뇌졸중의 약 80%가 뇌경색이며 뇌내출혈은 약 15%, 지주막하 뇌출혈은 약 5%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정확한 통계는 나와 있지 않으며 과거에는 뇌경색보다 뇌내출혈이 더 많았을 것으로 추정되었으나 1990년대 이후 고혈압 치료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생활 습관이 서구화되면서 뇌경색이 더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앞으로도 뇌경색이 차지하는 비율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1. 뇌혈관계의 구조

뇌졸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뇌혈관계(동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뇌혈관계는 크게 양측 경동맥(carotid artery)에서 시작되는 전뇌순환(anterior circulation)과 양측 추골동맥(vertebral artery)에서 시작되는 후뇌순한(poste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김종성, 최스미(1998). 뇌졸중의 모든 것. 1st Ed. 도서출판 정담.
2. 박원경,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의 스크레스와 우울에 관한 연구”, 이화여 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3. 아담스신경과학 편찬위원회 편(1998). 신경과학. 도서출판 정담
4. 통계청. (2004). 한국통계연감 2004. 서울 : 통계청 편집부.
5. 최일생, 김지수, 김영. 뇌졸중(중풍)백과1. 서울출판사. 1992.
하고 싶은 말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환자와 가족을 위한 사회사업가의 역할보고서 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조별모임을 수시로 갖고 자료조사하고 토론하여 작성한 것으로 교수님도 만족해 하신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