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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수학학습, 수업)의 응용성

    Ⅲ. 수학교육(수학학습, 수업)의 목표

    Ⅳ. 수학교육(수학학습, 수업)과 연산감각

    Ⅴ. 수학교육(수학학습, 수업)과 그래프교육
    1. 그래프의 역사
    2. 그래프 교육의 중요성

    Ⅵ. 수학교육(수학학습, 수업)과 문제해결교육

    Ⅶ. 수학교육(수학학습, 수업)과 테크놀러지

    Ⅷ. 수학교육(수학학습, 수업)의 모형
    1. 수업 전
    2. 수업 중
    3. 수업 후
    4. 평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좋은 교사 없이 좋은 학교를 만들 수 없다. 또한 학습을 도와 줄 방법을 아는 능력 있는 교사 없이 학생들의 사고능력이 높은 수준으로 향상될 수 없다. 지금까지의 교수-학습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에 대한 많은 연구를 분석 해보면 먼저 학생들은 새로운 개념이 기존 지식과 관련이 있거나 경험한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일 때 가장 잘 학습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실생활의 문제에 그들의 지식을 적용하고 조사할 때 가장 잘 학습하고 학생들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이 많은 실습으로 이루어져 있을 때 가장 잘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장점을 학습을 위한 토대로 이용할 수 있을 때 가장 잘 학습한다.
    이를 수학 교수 학습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교사는 학생들의 사전 수학개념에 대한 올바른 이해, 계통성에 대한 이해, 학습자들의 사전 경험 및 비형식적인 수학 지식에 대한 이해 및 연결방안 등의 능력을 가져야 한다. 다음으로, 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실생활 중심에서의 수학적 학습 요소 추출, 실생활에 대한 정의, 생활에서의 자연스러운 수학적 경험 및 수학적 사고력 강화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구체적 조작물의 준비, 구체적 조작활동 및 이의 학습으로 연결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이해하고 더불어 적용능력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문제 상황을 학습자들의
    참고문헌
    권오남·박경미(1997), 그래픽 컴퓨팅 테크놀러지를 이용한 함수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김용운·김용국(1991), 재미있는 수학여행, 김영사
    김정희·서명희·박용범(2000),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학 개념 연계지도의 실제 - 연립방정식과 일차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보이어메르츠 바흐 저, 박문규 역(2000), 수학의 역사 상, 경문사
    조성실(2001), 아이들과 함께하는 놀이수학, 우리교육
    학교수학교육학회(2001), 수학교육워크샵 제3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