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일본유교]유교와 향약, 유교와 일본유교, 유교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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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일본유교]유교와 향약, 유교와 일본유교, 유교 관련 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교의 전래

Ⅲ. 유교의 영향

Ⅳ. 유교의 교화

Ⅴ. 유교의 위상

Ⅵ. 유교의 문화자원
1. 귤림서원(橘林書院)
2. 삼성사(三姓祠)

Ⅶ. 유교와 향약

Ⅷ. 유교와 일본유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근대 우리 나라를 지배한 사상은 유교였다. 유교는 한문이라는 어려운 문자를 통해 전해졌고 따라서 사회적으로 양반계급, 식자층에서만 그 연구가 가능했다. 그들은 가족과 국가 속에 권위를 인정하고 민중은 君主에게, 어린이는 부모명령에, 아내는 남편에게, 연소자는 연장자에게 복종하는 것만이 사회질서를 유지하는데 불가결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유교는 확실히 개인의 자유보다 권위를 먼저 앞세운 사상이라 하겠다. 유교에서 본 인간관은 하나의 독립된 인격자로 본 평등한 인간관이 아니고 종적관계에서 본 불평등한 차별적인 인간관계이다. 그곳에는 개성이 뚜렷한 자아의 존재를 인정함이 없고, 양반과 상놈의 인간관계요 남자와 여자의 신분적 계급관계요, 연장자의 엄한 상하관계요, 아버지와 자식간의 복종관계다. 인간을 어떤 상하지배 피지배의 관계에다 두고 보지 않으면 불안한 심리였다.
유교는 六經(詩, 書, 禮, 樂, 易, 春秋)을 기초로 하여 仁義의 道를 가르치는 孔子의 종교다. 이러한 유교사상은 중국철학의 여러 학파 속에서 그 주류를 형성하여 맹자 이후 중국 學術史上 정치에 있어서나 교육에 있어서나 사회에 있어서 주류를 이루어 왔을 뿐 아니라, 한국, 일본에 이르기까지 천수백년을 통해서 현실사회에 실천철학으로 큰 영향을 미쳐왔다.
참고문헌
금준석 - 금부식의 유교사상, 한남대론문집 14, 1984
정진홍 - 한국의 종교문화와 민간신앙, 민속학술자료총서 민속신앙3, 터우리마당, 2003
최재목 - 오늘날 한국에 유교는 있는가, 유교는 철학인가 종교인가, 나의 유교 읽기, 소강, 1997
최봉영 - 조선시대 유교문화, 서울 : 사계절, 1997
최석만 - 탈현대와 유교
황목견오 - 불교와 유교, 평약사서점,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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