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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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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기학습지도(수업지도)
1. 학습 과제의 적정화
2.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 필요
3. 문제 추구 활동의 태도
4. 자기 학습의 기회 제공
5. 자기 학습하기의 방법 습득
6. 자기 평가의 습관화
7. 수업 중 계획적 훈련
8. 자기 학습하기의 장애 대처
9. 가정에서의 혼자 학습하기의 방법 습득
10. 자기 학습하기의 학습 안내
11. 자기 평가나 상호 평가의 습관화
Ⅱ. 극한개념학습지도(수업지도)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수업지도)
1. 도입
1) 동기유발
2)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2. 전개
1) ICT활용의 목적 상기
2) ICT활용의 적절성 검토
3) ICT활용수업을 위한 교사의 촉진적, 조언적 활동 강화
4) ICT활용수업의 효율성 제고
5) 체계화된 정보 및 자료 제시
6) ICT를 통해 획득한 정보의 출처 및 타당성, 적절성 검토하고 정보윤리 측면 고려
7) ICT활용 선수능력을 반영한 발전학습 내용 제시
3. 정리
4. 평가
Ⅳ. 국악학습지도(수업지도)
1. 민요교육의 중요성
2. 국악 학습지도 요령
1) 정간보(井間譜) 지도
2) 시김새 표현 지도
3) 율명으로 부르기(律名唱)
4) 메기고 받아 부르기
5) 장단 치며 부르기
6) 국악기 반주에 맞추어 부르기
7) 서양음악식 민요 부르기 체험
8) 국악 학습지도상 기타 유의점
Ⅴ. 창의력증진학습지도(수업지도)
1. 허용 지지적 분위기 조성
2. 사고 과정에 따른 학습지도의 방법
3. 창의적 사고력 지도 단계
1) 문제의 제기 단계
2) 문제 해결의 단계
3) 연습단계
4) 일반화 단계
Ⅵ. 수준별학습지도(수업지도)
Ⅶ. 서예학습지도(수업지도)
1. 서예 학습 지도 과정
1) 1차시-점획 분석 및 임서
2) 2차시-서재, 임서, 청서 및 감상
2. 서예 지도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기학습지도(수업지도)
1. 학습 과제의 적정화
아무리 필수 불가결한 학습 과정(Iearning tasks)이라고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끌지 않거나 능력 수준에 부적합한 학습 과제는 자기 학습하기의 의욕을 환기하고 동기를 강화할 수 없다.
학생의 자기 학습하기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 과제의 유희성과 또 그것을 해결해 가는 학습 과정에서 쾌락성을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효과적이다. 유희성은 학생의 신체 활동을 유인하며 쾌락성은 학습 행동을 촉진시키고 지속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습 과제는 학생의 능력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강한 성취동기(Achievment motivation)를 가진 학생들은 자기 능력보다 다소 고차원적이고 모험적인 과제일 것을 바라고 있으나, 능력이 부족하거나 실패 경험이 많은 학생들은 수준이 약간 낮은 과제를 부여하거나 선택하도록 하여 자기 힘으로 성취할 수 있는 기회로서 만족감과 성공감, 자신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능력 필요
학습 계획은 학습 문제나 과제를 해결한 합리적 방법을 탐색하는 과정인데, 자기 학습하기의 계획은 학생 자신의 실제로 실천할 수 있는 것, 자기가 꼭 해결하거나 성취하고 싶은 욕구가 담긴 과제나 문제부터 세우는 지도가 필요하다.
학습 계획력은
‧ 학습의 성과 향상
‧ 자주적인 학습력 육성
‧ 문제 해결의 의지력 배양
‧ 합리적 태도의 습관화
‧ 현재를 바탕으로 장래를 예측하거나 사태의 전체 장면을 바라 볼 수 있는 힘으로써의 통찰력 신장
학습의 자신감 획득의 관건이 됨은 물론 자기 학습하기의 결정적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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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문,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자기 학습력 신장 지도 자료, 목포 : 호남교육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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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현·이화진, 수준별 수업 설계 및 7단계 수학과 수준별 수업자료 개발의 실제, 대한 수학교육학회 추계 수학교육학연구발표대회 논문집, 서울 : 대한수학교육학회, 2001
한종희,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의 극한에 대한 오개념과 오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7
한태상, 서예 교육, 서울교육대학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