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전] 경락의 실체

 1  [한의전] 경락의 실체-1
 2  [한의전] 경락의 실체-2
 3  [한의전] 경락의 실체-3
 4  [한의전] 경락의 실체-4
 5  [한의전] 경락의 실체-5
 6  [한의전] 경락의 실체-6
 7  [한의전] 경락의 실체-7
 8  [한의전] 경락의 실체-8
 9  [한의전] 경락의 실체-9
 10  [한의전] 경락의 실체-10
 11  [한의전] 경락의 실체-11
 12  [한의전] 경락의 실체-12
 13  [한의전] 경락의 실체-13
 14  [한의전] 경락의 실체-14
 15  [한의전] 경락의 실체-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의전] 경락의 실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I. 개요

II. 경락의 개념과 기원
1. 경락 개념의 형성
(1) 1설 - 점에서 선으로의 발전
(2) 2설 - 선에서 점으로 발전
(3) 3설 - 점과 선의 동시의 발견
2. 경락 형성에 관한 견해
(1) 鍼刺感傳現象說에 대한 견해
(2) 內景說

III. 경락의 실체에 관한 연구
1. 경락의 실체에 대한 형태학적 접근
(1) 봉한학설
1) 봉한관과 봉한소체
2) 산알학설
(2) 경락이 근막이라는 학설
1) 근막의 정의와 기능
2) 근막이 경락이라는 근거
(3) 경락이 신경이라는 학설

2. 경락의 실체에 대한 기능적 접근
(1) 인체의 진동자극과 유체역학적 분석
(2) 영상과 생체신호 중첩에 의한 경락 가시화시스템 구현


IV. 고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경락이 신경이라는 학설
경락의 실체를 신경계의 작용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으며, 신경계를 경락의 가장 유력한 후보로도 점쳐졌던 것이 사실이다. 기존 접근법에 대해 살펴보면 두 가지의 큰 흐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자침에 의한 신경자극이 뇌에 도달하게 되고 이로 인한 뇌파 변화, 혹은 자율신경계의 변화가 발생함을 통해 경락의 실체를 증명하려는 실험이다. 경락은 신경계의 신경자극 흐름이라고 주장하는 견해가 많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침술에 의한 자극에 의해 자율신경계 자극이 이루어지고 이로 인해 뇌에서 신경전달 물질의 생산 혹은 진통물질의 생산이 이루어지고 이로 인해 통증이 감소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주장을 살펴보면 루마니아의 C. Ionescu-Tirgoviste는 경혈이 피부의 "자율신경집합부"일 것이라는 관점을 제시하였다. 그는 전신 700여개의 혈위는 이미 확정된 공간분포에 따라 투사된 것이며, 이런 분포는 특정한 피부의 자율신경집중부를 나타내는 표면영상이므로, 이 혈위에 침을 시술하면 특이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침술은 해당 체절범위 밖에 위치한 어떤 혈위를 자극함으로써 작용을 유발하는 것으로, 이런 작용은 상반사요법처럼 신체-자율반사가 혼합된 경로를 통해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율반사경로를 통해 전달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런 경로에 유입 또는 유출되는 과정은 모두 자율성을 띤다고 하였다. 또한 木村忠司(1972)는 경락과 자율신경계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즉 사지 경락은 교감 내장감각분절과 부교감 내장감각부위절에 해당한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심경은 분명히 교감성 분절이며, 심장의 통증 파급과 완전히 일치한다. 소장경 또는 소장이라고 인식되는 감각(T7∼L2)은 상지의 자율신경지배(T2∼T7)와 공통된 분절이 있다. 대장경의 분절은 상지에 있지 않으나, 골반강의 미주 감각 그리고 미주 감각이 연수에서 집합한다는 점에서 본다면, 이처럼 간접적으로 피절이 출현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방광경과 저수부교감성 방사통증은 일치하였다
둘째, 신경계의 조직학적 실체를 통한 경락의 실체를 증명하려는 연구이다. 많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조직 중의 주위 신경과 경락, 경혈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설명된다. 현미경으로 관찰한 바에 의하면, 경혈이 위치한 곳의 표피, 진피, 피하조직, 근막, 근육의 각종 조직내에는 풍부하고 다양화된 신경말초, 신경총, 신경속이 있다. 경락의 순행부위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1. 大學經絡經穴學總論 (의방출판사, 전국한의과대학∙한의학 전문대학원 經絡經穴學 교재편찬 위원회 저)
2. 마왕퇴의서와 황제내경에 나타난 經絡학설에 대한 연구 (김용진,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9권,51-86)
3. 물리학자와 함께 떠나는 몸속 氣 여행 (김훈기, 2008)
4. 경락과 봉한학설의 산알 (김현원, 2005)
5. 봉한 학설에서의 결혁과 경락의 실체 (소광섭, 2003)
6. 유연성의 과학 (Michael J.Alter 저, 이경옥 역, 대한미디어, 2008)
7. 경락과 근막의 상관성에 관한 비교연구 (김성욱 외 2인, 2001)
8. Fascia and the mechanism of acupuncture, Steven Finando, Ph.D., L.Ac, Donna Finando, M.S., L.Ac., L.M.T., 2010
9. 경락실체의 객관화를 위한 인체의 진동자극과 유체역학적 분석(정동명, 김용진, 손인철)
10. 영상과 생체신호 중첩에 의한 경락 가시화시스템 구현(정동명, 이용흠, 이수랑, 김경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