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

 1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1
 2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2
 3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3
 4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4
 5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5
 6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6
 7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7
 8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8
 9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9
 10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10
 11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11
 12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12
 13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13
 14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14
 15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학]윌리암 캐리의 생애와 선교사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애
1. 어린시절
2. 회심
3. 목사가 되다
4. 선교의 소명과 선교의 조직
5. 선교사로 출발하다.
6. 인도선교
7. 케리의 죽음

Ⅱ. 선교방법
1. 복음전파
2. 정의실현
3. 사회봉사

Ⅲ. 케리의 선교전략
1. 성경번역
2. 교회개척
3. 현지문화와 사상연구
4. 토착인 교역자 양성

Ⅳ. 선교적 교훈
1. 선교신학
2. 선교회
3. 재정관리
4. 동역자
본문내용
루터가 개신교 종교개혁을 일으켰다면, 케리는 기독교 선교운동을 일으킨 인물이다. 케리 이전에도 여러 선교사들이 있었지만 윌리암 케리(1761-1834)를 “근대 선교의 아버지” 캐리를 근대선교의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은 주로 영어권에서이다. 그러나 캐리가 영어권 선교의 선구자이고, 캐리 이후 영어권에서 개신교 선교사의 4/5를 파송했다는 점에서 이러한 주장은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Stephen Neill, 「기독교 선교사」(서울:성광문화사, 1993), p.342.라고 하는 것은 지극히 적합한 표현이다.
기독교 선교사에 있어서 윌리암 케리가 갖는 위치는 누구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8세기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상명령이 사도들에게만 주어진 명령이므로 이방인을 개종하는 일은 자신들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시대에 케리는 세계 복음화에 대한 강한 도전을 주었으며, 종교개혁자들은 마태복음28:16-20의 선교의 대사명을 사도들에게만 국한시키는 오류를 범했다고 지적하고 선교의 의무는 모든 시대, 모든 교회의 사명임을 역설하였다.
전호진, 「선교학」,(1985, 개혁주의 신행협회, 서울), p. 29.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그리스도를 위한 세계선교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실제적으로 보여주었다.
역사가 라토렛(Latourette K. S.)은 케리의 경력이 “기독교 확장사 전체를 놓고 보아도 주목할 만한 것 중의 하나” Robert Linder, 권성수 역, 「윌리암 케리」-그리스도의 대사들-(서울, 도서출판 횃불, 1995), p 20.라고 선언했다.
특별히 케리의 생애와 선교사역을 연구하고 새롭게 조명하는 것은 선교사 케리의 생애를 통해 이상적인 선교사의 모습을 점검하고 교훈 받으며 오늘 선교적 방향을 바르게 점검코자 함에 있다.

Ⅰ . 생애

1. 어린 시절
1761년 8월 17일 노스햄톤(Northampton)의 폴러스푸리(Paulerspury)라는 작은 마을에서 케리는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에드몬드 케리(Edmund Carey)는 교육을 받은 지적인 사람으로 직조업에 종사했다. 캘시피니, 김명희 역, 윌리암 케리(서울, 죠이선교회출판부, 1995), p.13. 케리가 글을 깨우쳤을 때 책을 좋아했던 케리는 구할 수 있는 책은 부지런히 읽어 가는 책벌레였다. 그는 공부에 대한 욕구뿐만 아니라 바깥 소식에도 관심이 많았는데 열한살 때 신문에서 노예제도에 관한 기사를 읽고 노예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것은 평생 그의 관심사가 되었다. 캘시 피니, op.cit., p.15.
케리는 어릴적부터 고집이 세기로 소문이 나있었으며 이 고집은 그의 생애를 가름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학교를 졸업한 후 케리는 정원사가 되고 싶어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자연과학과 식물에 관심이 많았다. 그러나 피부가 워낙 약해 뜨거운 햇볕에 노출되면 이내 염증이 생겨 직업을 바꾸어야 했다. 그래서 케리의 아버지는 그를 피팅톤에 사는 구두 수선공 크라크 니콜스(Clarke Nicholos)의 견습공으로 보냈다. 거기에서 그는 당시의 필수품인 신발 만드는 기술을 배웠다.

2. 회심
그는 십대에 회심을 하였는데 당시 비 국교인 침례교에 들어가 열심히 활동하였다. Ruth A. Tucker, 박해근 역 「선교사 열전」(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p.142. 케리의 회심에 도움과 영향을 미친 사람은 함께 일하던 동료 와르(John Warr)였다. 케리는 가끔 와르와 함께 신앙에 대한 심한 논쟁을 하곤 하였다. 케리는 와르와의 토론을 통해 자신이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을 깨달았다. 그리스도와의 인격적인 만남이 필요했던 것이다. 캘시 피니, op. cit.,p. 7. 1779년 2월 10일 국가 기도일에 케리는 와르의 권유로 샤클톤에서 열리는 기도회에 함께 참석했다. 기도 모임이 계속되는 동안 케리는 자신의 전 생애를 그리스도께 헌신하기로 결심하게 된다. Ibid.,p.18 수 주일동안 진지하게 생각한 끝에 케리는 그리스도께서 먼저 자신에게 찾아오셨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이루 말할 수 없는 평안을 얻었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고신대학교 기독교사상연구소,「선교신학과 선교이슈」,기독교 사상연구 제6호, 2000년 3월

김규곤, 「윌리암 케리의 생애와 선교사역 연구」-석사학위 논문, 서울, 장로회 신학대학, 1996

김동선, 「하나님의 선교」, 서울, 한국장로교 출판사, 2000

박광철, 「이렇게 선교하자」,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2

박영호,「선교학」,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8

이광수, 이용원,「선교학 개론」, 서울,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3

이상규,「한국교회와 선교」, 부산, 고신대학교 선교대학원, 2000

전호진,「선교학」, 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1985

J. 허버트 케인, 신서균, 이영주 공역,「세계선교역사」,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3

Robert Linder, 권성수 역, 「윌리암 케리」, 서울, 도서출판 횃불, 1995

Ruth A. tUCKER, 박해근 역,「선교사열전」,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Stephen Nell,「기독교선교사」, 서울, 성광문화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