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

 1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1
 2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2
 3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3
 4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4
 5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5
 6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6
 7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7
 8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8
 9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9
 10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10
 11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11
 12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12
 13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13
 14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14
 15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15
 16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16
 17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17
 18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18
 19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19
 20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기구]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NGO의 활동과 정부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2. 본론
2-1.
Ⅰ. 유엔 여성지위원회
1. 유엔 여성지위위원회(CSW: Commission on the Status of Women)란?
2. 시대적 발전과정
3. 여성지위위원회 관련 세계여성회의
4. 시간의 흐름에 따른 관점의 변화
5. 세계여성회의 행동계획의 시대적 변화

Ⅱ. 기타 여성 관련 국제회의
1. 유엔환경개발회의 (1992)
2. 비엔나 세계인권회의(1993)
3. 국제인구개발회의(1994)
4. 사회개발정상회의(1995)
2-2
1. 역할 및 공헌 개괄
1) 여성 국제 NGO의 역할
2) 여성국제 NGO의 공헌
2. 여성 NGO의 활동 및 평가
1) 이론적 접근
2) NGO기능수행의 실례
3) NGO와 국제기구간의 파트너 쉽에 중심을 둔 여성지위향상 운동 평가
4) 국제적 노력의 성과 및 장애요인 분석

3. 결론
1. 기존의 정책성과의 심화발전
2. 앞으로 우리의 여성 정책이 나아가야 할 총괄적인 방향
본문내용
I. 서론

오랫동안 여성은 사회에서 더 나아가 국제사회에서 배제되어 왔다. 여성에 대한 차별은 차별 중에서 가장 오래되었으면서도 잘 드러나지 않는다. 남성이 보고 이해한 것이 이 세상에 존재한 것이 되고 곧 그것이 진리였다. 성(gender)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흔히 여성, 남성이라고 구분 짓는 생물학적 요인 이외에 여성이기에 혹은 남성이기에 부여되는 어떤 무언가가 성(gender)이다. 특정 공간과 특정 시간 속에서 여성적인 것과 남성적인 것이 생겨난다. 유리병 안의 새처럼, 여성은 자신에게 주어진 여성성 이라는 영역 안에서 갇혀 있다. 사실 유럽 여성들조차 19세기에는 법률상 인격체로 인정 받지 못했으며 19세기 후반, 20세기 초반에야 초기 반식민주의 민족주의와 나란히 혹은 이와 연결되어 ‘여성문제’가 등장할 수 있었다.
1946년 유엔 창립총회에서 처음으로 국제적인 차원에서 여성의 권리문제가 제의되어 그 해 6월 여성 문제 전담기구인 여성지위 위원회를 설치하였다. 하지만 초기 유엔 활동은 여성운동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정도로 그쳤다. 그나마 어렵게 담론화 된 여성문제조차 중심의제가 되지 못하고 계급갈등, 경제성장, 환경 등 다른 문제들에 주변적이고 부수적인 문제로 취급되어 왔다. 70년대 들어서 여성문제가 다시 대두되자, UN은 1975년 멕시코에서 개최된 제 2차 여성회의에서 1975년을 ‘세계여성의 해’로 선포하고, 이제 성문제를 중심의제로 삼아 전지구적인 관점에서 해결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1979년 채택된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철폐협약’은 남녀평등실현을 위한 각국의 정책의 지침서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1985년 나이로비 여성회의를 통해 여성문제가 국제적 의제에 포함되었으며, 국경을 넘어선 여성 비정부기구간에 연결망이 생성되었다. 여성의 전지구적인 정치운동에 힘입어 폭력이 젠더에 기반하고 있음을 인식한 UN 총회는 ‘여성에 대한 폭력제거에 관한 UN총회선언’을 채택하기도 하였다. 성차별 개선에 대한 방안으로 여성의 정치참여와 경제적 지위 강화가 필수적인 요소로 부각되자, 1995년 베이징 여성회의는 여성의 세력화에 중점을 두었다. 이렇게 오랜 세월동안 세계의 여성들은 전지구적 여성운동을 통해 UN과 협력하며, 자신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꾸준히 향상시켜 왔다. 그러나 여성의 완전한 법적 평등이 실현된 것처럼 보이는 21세기에도 여전히 우리는 여성이라는 유리병 속에 갇혀있다. 왜냐하면, 여성은 위기가 발생하면, 항상 첫 번째 희생대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지구화가 가속화되면서, 국가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승리자가 되기 위해 비효율적으로 비대한 몸집을 줄이기 시작했다. 건강, 교육, 사회보장과 같은 사회적 비용은 감축하고, 시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규제와 개입을 자제하였다. 여성은 국가 복지 감소와 노동의 유연화로 고용의 기회를 점차 박탈당하고, 여성의 노동은 값싸게 만들어져 임시직 노동이나 작업장 밖의 노동을 포함하여 저임금 업종에 집중되고 있다. 경제 위기의 시기에 여성은 종종 직업을 잃는 첫 번째 사람들이 되었다. 여성이 세계 노동력의 절반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빈곤하게 사는 여성이 점점 늘어나는 ‘빈곤의 여성화’(feminization of poverty)현상은 한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정도를 달리한 전세계적 경향이다. 이러한 현상은 저개발국가나 개발도상국에서 더욱 심각한데, 특히 90년대 아시아 경제위기는 여성의 상황을 더욱 악화 시켰다. 실업과 저임금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비공식 부분에서 일을 찾도록 하였고, 여성들은 매춘을 하도록 강요 받았다. 아시아의 많은 여성들이 일거리를 찾아서 국경을 넘고 있다. 이러한 합법적이든 비합법적이든 노동 이주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나, 그들은 이주노동자이면서 동시에 여성이기 때문에 이중적 차별을 받으며 노동권을 제대로 보장 받지 못하고 있다. 즉 풍요 속에 감추어진 성문제의 역사적, 구조적 모순은 위기마다 등장하여, 성(gender)은 노동의 지위와 보상을 결정하는 구조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화를 통해 세계는 단일 영역화 하는 한편,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배타적인 민족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