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그리스도교]기독교(그리스도교)배경,개혁적사고,헬레니즘화,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하나님과 예배,뉴 에이지,니케아 종교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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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그리스도교)의 배경

Ⅲ. 기독교(그리스도교)의 개혁적 사고
1. 개혁은 하나님의 형상을 이루기까지 계속되어야 한다
2. 개혁은 거룩함을 회복하는 것이다
3. 개혁은 각자의 소명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Ⅳ.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헬레니즘화

Ⅴ.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하나님

Ⅵ.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예배

Ⅶ. 기독교(그리스도교)와 뉴 에이지(New Age)

Ⅷ. 기독교(그리스도교)와 니케아 종교회의(니케아 공의회)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독교는 흔히 서구의 종교로 인식되어왔으며, 서구 문명은 곧 기독교 문명이라는 도식이 거의 일반적인 사실로 받아들여져 왔다. 그러나 기독교는 그 기원에 있어서 서방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동방적이었다. 사실 초기에는 기독교가 구라파에 지극히 생경한 것이었는데 반해, 아시아의 일각에는 일찍부터 그 모습을 나타냈고 동양 전토에 널리 퍼진 것이다. 오늘날 기독교를 단순히 서구의 종교로만 인식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기독교의 역사에 대한 근본적으로 불균형한 조명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살펴본 바로는 기독교는 그 초기에서부터 자기이해의 개념적 다양성을 지니고 있었으며, 이미 초대 교회에서부터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와 소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방 교회의 정통에 대한 대립이 있었다.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라틴권’과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한 ‘동방 희랍어권’, 에뎃사를 중심으로 한 ‘동방 시리아권’ 등이 그것이다. 각각은 그 언어문화권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된 것이 사실이지만 셋은 애초에 하나의 유기체, 곧 기독교 공동체를 형성하였다. 이러한 기독교의 다양성은 전체 기독교사를 통하여 크게는 동방 기독교와 서방 기독교의 흐름으로 전개되었으며, 나아가서는 로마 가톨릭, 동방 정교회, 프로테스탄티즘이라는 기독교의 3대 주류로 전개되었다. 이러한 기독교의 자기 이해의 다양성을 전제했을 때, 기독교가 4세기 초 로마제국의 정치적 질서와 타협한 후에 라틴 서방을 중심으로 전개된 서방 기독교사의 경험 속에서만 바라보는 것은 정당한 이해가 되지 못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를 모두 살펴본 것이다.
참고문헌
* 김정기, 마르크스주의의 기독교적 조명, 성광문화사, 1990
* 박형용·박형요 박사, 저작전집, 서울 : 한국기독교 교육 연구원, 1977
* 박충구, 21세기 문명과 기독교윤리,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9
* 유동식, 한국 종교와 기독교,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67
* 정성욱, 성경신학과 개혁신학, 진리의 말씀사
* Bonhoeffer,d., 허혁 역, 나를 따르라,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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