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신학의 정의, 신학의 기독론, 신학의 구원, 신학의 대상, 신학의 방법, 신학과 윤리, 신학과 성령, 신학과 철학적 신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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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학의 정의

Ⅲ. 신학의 기독론
1. 하나님과 신학에의 당위
2. 예수님은 본질상 하나님과 동일하신 분이신가
3. 이단적 삼위일체 주장들
4. 그리스도의 성품과 의지론
5. 다미 선교회 이장림 목사를 중심한 이단적 기독론

Ⅳ. 신학의 구원
1. 그리스도의 완전/종교 다원주의
2. 구원의 종류 그리고 시기/구원에 이르는 믿음과 행위론

Ⅴ. 신학의 대상과 방법

Ⅵ. 신학과 윤리

Ⅶ. 신학과 성령
1. 성령과 그리스도
2. 성령과 선교
3. 성령과 교회
4. 성령과 개인

Ⅷ. 신학과 철학적 신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구에서 발전한 경전 종교들(유다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은 그 메시지를 선포하는 활동에서 박식한 학문을 발전시켜 왔다는 특징이 있다. 생활 양식으로서의 종교와 철학이 서로 유관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교 신학도 학문으로서의 철학과 긴밀하고도 복합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 보통으로 종교 측에서 시비의 소지를 안은 사고를 노출시킨다.
먼저 종교적 케리그마는 스스로가 철학 및 신화와는 다르다고 자부한다. 종교인들은 철학과 신화는 인간의 직접적인 경험을 해석하는 두 가지 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인간 형상을 그 궁극 토대에다 귀납시키는 사고방식으로서, 인간이 명시적으로 알고 있지는 않으나 묵시적으로 이미 알고 있는 바를 인간들에게 상기(anamnesis)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종교가 전파하는 케리그마는 이승에는 비밀로 지켜지던 `신의 뜻`을 선포하는 것이요, 인간이 제아무리 `상기하는` 노력을 하더라도 스스로 찾아낼 수 없는 무엇을 알려 주는 것이라고 풀이한다. 그러한 이유에서도 케리그마는 어떤 토론을 제시(提示)하는 것이 아니고(그럴 경우 "듣는 사람은 메시지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 판단을 내릴 여지가 있다"는 논리가 된다), 신의 심판과 은총을 통고(通告)한다(따라서 "듣는 사람은 받아들이느냐 거부하느냐에 따라서 신의 심판에 처하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홍기, 구원의 완성을 향한 순례, 서울 :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 2002
성기호, 이야기 신학, 서울 : 국민일보사, 1997
이근호 저, 신학에 대한 질문과 답변, 대장간, 2008
이종기, 간추린 윤리학, 서울 : 세종문화사, 1993
조영엽, 기독론, CLC, 1993
황승룡 역, 교리 교육 지침서 中 성령론, 서울 : 장로교 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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