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기독교 죄]죄(기독교 죄)의 개념,일반성,기원,만연, 죄(기독교 죄)의 깨우침,죽음,속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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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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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죄(기독교 죄)의 개념

Ⅱ. 죄(기독교 죄)의 일반성
1. 문제
2. 죄의 실제적 일반성
3. 아담의 죄

Ⅲ. 죄(기독교 죄)의 기원
1. 내부적 혁명
2. 우주적 혁명
3. 인간가족에 있어서의 혁명
4. 사람 자신의 구성에 있어서의 분열

Ⅳ. 죄(기독교 죄)의 만연

Ⅴ. 죄(기독교 죄)의 깨우침
1. 불신앙의 죄
2. 그리스도의 의
3. 사단의 심판

Ⅵ. 죄(기독교 죄)와 죽음
1. 벌로서의 죽음
2. 벌의 필연적 결과로서의 죽음
3. 모순된 표상들

Ⅶ. 죄(기독교 죄)와 속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죄(기독교 죄)의 개념

성경은 죄의 정의를 어떻게 내리고 있는지 살펴보겠다. 로마서 14:23하절에서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와 예레미야 2:19절에 ‘네 악이 너를 징계하겠고 네 패역이 너를 책할 것이라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를 버림과 네 속에 나를 경외함이 없는 것이 악이요 고통인줄 알라 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라는 말씀에서 죄의 정의를 분명하게 보여 주고 있다.
그렇다. 선과 악의 참된 성경적 의미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이 ‘선’이며,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것이 ‘악’인 것이다.
그렇다. 성경적 선과 악의 기준은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만 있어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바로 선과 악의 기준이 되시는 것이다.
일반 사회에서는 아무리 마음 속에 죄 된 생각을 많이 품어도, 밖의 행위로 들어나지만 아니하면, 처벌도 하지 않으며 그것을 범죄행위라 정죄하지도 않는다. 오로지 밖으로 나타나는 범죄행위가 있어야 처벌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죄와 범죄와의 차이점도 분명하게 보여 준다.
마태복음 5:22,28절에서 예수님께서는 이미 마음 속으로만 미움을 품어도, 음욕을 품기만 해도, 밖으로 들어난 살인행위와 간음행위와 같은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계신 것이다.
즉 ‘죄’라는 것은 인간 마음 속에 존재하는 온갖 더러운 욕망의 실재를 의미하며, 이것이 밖으로 들어나 행위로 나타날 때 그것을 ‘범죄’라고 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범죄행위를 저지르기 때문에 죄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마음 속에 죄가 가득 차 있는 죄인이기에 그 죄가 밖으로 하나씩 드러나 범죄행위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의 예를 들어 보겠다.
기존 신학에서 아무 죄가 없던 아담이 사단의 유혹을 받아 불순종이라는 행위를 한 것이 죄라고 정의하는 것은 바로 이 죄와 범죄의 개념을 혼돈하고 있는 결과인 것이다. 일반 사회에서나 철학에서는 밖으로 드러난 범죄행위만을 죄라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단의 유혹을 받는 아담의 마음 속에는 이미(아직 아담 본인 자신은 그 욕망이 죄가 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을지라도), 선악과를 따먹고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교만의 욕망의 죄가 숨겨져 있었다.
참고문헌
* 이상돈(2003), 죄형법정주의, 고시계
* 유명렬(2006), 하나님의 형상 이해에 기초한 성화 연구, 총신대학교 신학 석사(Th.M), 학위 청구 논문
* 조영엽(2000), 신론·인죄론,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 존 오웬(종교기관단체인) 저, 조계광 역(2007), 죄와 유혹(국판), 생명의말씀사
* 홍영택(2004), 하나님의 용서와 사람의 용서, 한국기독교신학논총
* 헹겔 저, 전경연 역(2003), 신약성서의 속죄론 마르틴, 대한기독교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