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의,관련용어,성격,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발달,쟁점,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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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의의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관련용어
    1. 국악의 음계
    2. 내드름
    3. 다스름
    4. 더늠
    5. 독공
    6. 뜬쇠
    7. 꼭두쇠
    8. 뜬패
    9. 두레패
    10. 바디
    11. 3대 악성
    12. 판소리 유파
    13. 향약
    14. 아악
    15. 당악

    Ⅲ.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성격
    1. 호흡에 기준을 둔 폐부의 음악
    2. 제례음악 속에 관류하는 음양사상
    3. 싱싱한 다이내믹이 펼치는 정관의 세계
    4. 정가와 판소리의 맛

    Ⅳ.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발달

    Ⅴ.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쟁점
    1. 「부수 음악」에서 차용하는 「우리 음악」의 요소
    2. 섣부른 모험심으로 행해지는 실험주의의 횡포
    3. 전통음악을 제대로 사용 못하는 마당놀이류의 공연
    4. 춤으로 보는 음악과 음악으로 듣는 춤

    Ⅵ.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의의

    음악은 예술의 한 분야인데, 서양 음악은 과학적인 측면으로 이해하여야 할 요소가 많은 반면, 우리 국악은 철학적으로 이해하여야 할 요소가 많은 음악이다. 다시 말하면, 서양음악은 형이하학적(形而下學的)인 요소가 많고, 우리 음악은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인 요소가 많은 음악이다. 서양 음악은 음고(音高), 박자(拍子), 형식(形式) 등등을 곰곰이 따져 보면, 실증적이고 규범적이며 인위적인 요소가 많다. 또한, 음악 법칙들이 화성법, 대위법, 음률법 등을 보면, 수학적으로 계산하여야 할 너무나 복잡하고 까다로운 이론들이다. 음악이란 인간의 사상과 감정에 바탕을 둔 학문으로써 인간의 마음과 밀접한 예술분야인데, 인간의 감정을 어떻게 수학적으로 계산하고 과학적으로 따져서 음악을 표현하고 즐길 수 있단 말인가? 우리 음악은 한국인의 사고방식으로 보아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12율명의 음계는 12달(1월~12월), 12지(십이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등에 근거하고 있으며, 민요의 5음계는 이상하게도 서양 음악의 사이음에 해당되는 음들인데, 오행(五行)에 근거하고 있다. 국악기를 분류함에 있어서는 8괘(八卦)에 근거하고 있으며, 국악합주에 있어서 악기 배열은 음양오행(陰陽五行)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 국악은 동양 철학적으로 보아야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이외식, 국악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청원: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임동권, 한국민요집, 서울:집문당, 1961-1981
    윤양석, 음악과 교육, 서울:한국능력개발원, 1975
    정성자, 어린이 국악교육의 실제, 서울:창지사, 1995
    장사훈, 국악 총론, 서울:세광음악출판사, 1988
    한국 음악학 연구회,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기, 서울:국립국악원,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