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하나님의 목적, 하나님의 공의,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사랑과 자유, 하나님과 십자가, 하나님과 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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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님]하나님의 목적, 하나님의 공의,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사랑과 자유, 하나님과 십자가, 하나님과 책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하나님의 목적
1. 인간의 성품에 나타난 하나님의 목적
1) 하나님에 관한 지식
2) 죄에 관한 지식
3) 제사의 필요성
2. 성경 안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목적
1) 율법
2) 예언서

Ⅲ. 하나님의 공의
1. 왜 하나님의 공의를 구해야 하는가
1) 성경의 절대 명령이기 때문
2) 우리가 예배하는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
3) 하나님의 통치는 공의의 통치이며, 하나님의 심판은 공의의 심판이기 때문
2. 하나님의 공의를 구해야 할 세 차원
1) 개인 성결 : 깨끗한 그릇
2) 교회 쇄신 : 영광스러운 교회
3) 사회 개혁 : 공의로운 사회

Ⅳ. 하나님의 백성
1. 백성 됨
2. 하나님의 백성에 관한 다른 성서적 용어
3. 선택
4. 하나님의 백성 선택
5. 하나님의 그리스도 선택
6. 하나님의 그리스도인들 선택

Ⅴ. 하나님의 말씀
1. 설교된 하나님의 말씀
2.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3.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

Ⅵ. 하나님의 사랑과 자유

Ⅶ. 하나님과 십자가
1.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은 하나님의 공의로우심 때문이었다
2.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또 다른 이유는 하나님의 사랑 때문이었다

Ⅷ. 하나님과 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개혁의 요구가 봇물 터진 듯이 충일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개혁의 요구에 대하여 교회가 봉사할 수 있는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 그리스도교적 가르침은 궁극적으로 사회개혁을 통한 이상향의 건설을 그 기본 목표로 하는가? 법과 제도만이 이상적으로 고치면 자동적 변혁이 되는가? 이러한 문제는 앞으로도 많은 논의가 될 것이고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런 시점으로 볼 때 앞으로 우리의 할 일은 무궁무진하다. 특히 우리가 지금살고 있는 사회는 세속화의 사회이다. 이 사회의 특징은 논리적인 것이다. 즉 논리적 사고 이외에는 어떠한 것에도 권위를 두지 않는 사회라는 뜻이다. 즉 논리적 사고 이외에는 어떠한 것에도 권위를 두지 않는 사회라는 뜻이다. 어쩌면 이것은 내 종교가 유일, 절대의 종교라는 것을 증명해 줄 수 없을지도 모른다. 즉 내 것, 네 것을 최고라고 여길 수 없는 시대이다. 또한 우리의 사회는 다원화된 사회이다. 즉, 공산, 자본 등의 획일적 이데올로기에 의해서는 더 이상 움직여지지 않고 오직 국가, 사회, 민족 등의 공동체의 합일에 의해 움직여진다. 즉 세계는 하나가 되어가고 여기에서도 내 것, 네 것이 최고라고 못하는 다원화가 된다. 이것은 우리에게 심각한 문제를 던져준다. 즉 세속화와 다원화 사회 속에서(내 어떠한 것도 주장할 수 없는 - 즉, 내 것이 맞다고 할 수 없는 -사회) 우리는 기독교를 지키는 것뿐만 아니라 이것이 도리어 다원화, 세속화된 사회를 개혁시켜야할 과제가 바로 우리에게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법은 세상의 법과는 틀리기 때문에 세상의 이론에 하나님의 법을 대입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는, 오직 그 분만이 우리의 구원자가 되시고, 그분 이외에는 결단코 하나님에게 나아 갈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이 세속화,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우리의 것을 굳게 잡고, 변증해 나가기 위해서는 보다 굳건한 믿음과 헌신의 생활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세윤,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와 그리스도인의 정치적 실존" 신학지남, 56권 4집, 1989
전경연, 예수의 교훈과 윤리, 대한기독서회, 서울, 1985
정두섭, 말씀과 삶, 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1988
픽슬레이,G, 정호진 역, 하느님 나라,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7
IVP, 하나님을 아는 지식, 1999
U. Luz, 마태의 예수이야기,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