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

 1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1
 2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2
 3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3
 4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4
 5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5
 6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6
 7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7
 8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8
 9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9
 10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10
 11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11
 12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12
 13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13
 14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14
 15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15
 16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 어 가 기
2.연 구 방 법
3.광고(잡지)의 이해
4.남성잡지 분석
5.여성잡지 분석
6.요약 및 결론
7.후 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잡지란 특정 제호(題號) 아래 각종 원고를 수집,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정기적으로 편집 ·간행하는 정기간행물 동아 대백과사전
을 의미한다. 잡지는 독자층(목표집단)이 비교적 명확하고 읽고 싶을 때와 읽고 싶은 장소에서 여유를 갖고서 접촉하므로 설득력이 강하다. 또한 수명이 길어서 회독률이 높고 반복성이 크며 시각매체이므로 기억도가 높고 보관 가능성도 높다. 반면 색채 재현력이 뛰어나므로 시각적 효과가 높다. 반면에 잡지가 대중에 미치는 영향은 TV나 신문에 비하면 신속성도 떨어지고 자신이 원하는 경우가 아니면 접하지 아니하기 때문에 대중에 대한 영향력이 적을 것으로 생각하기가 쉽다. 하지만 대중이 흥미를 느끼고 있는 다양한 주제들을 심층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인쇄매체 중에서 가장 대중화된 매체이고 가장 진보적이면서 사회에 대한 시각을 가장 가깝게 바라보고 있을 수도 있다. 또한 일간 신문이 2002년 12월 현재 124개에 불과하지만 잡지는 약 6천여 가지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에 이르고 있어 그 영향력을 결코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우리는 잡지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생각이 되었고 ‘이러한 영향력이 있는 매체가 과연 gender와 sexuality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 가’하는 의문이 생겼다.


2. 연구 방법
우리의 의문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우리가 생각한 가설을 설정한 후에 이것이 타당한가를 살필 것이다. 그 순서는 문헌적으로 광고와 잡지에 대하여 살펴본 후에 실제적으로 대표적인 여성잡지와 남성잡지를 각 각 2가지 씩 선정하여 그 기사와 광고에 대해서 분석하기로 했다. 각 각의 잡지가 가지고 있는 여성상과 남성상에 대한 시각을 분석한 후에 그들을 비교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교 결과와 그들만의 특성을 통하여 과연 잡지 속의 광고와 기사가 문제점은 없는지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먼저 남성잡지와 여성잡지에 나타난 여성상․남성상을 비교, 고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4개항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① 광고에 반영된 여성묘사는 남성잡지와 여성잡지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② 광고에 반영된 남성묘사는 남성잡지와 여성잡지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③ 기사에 반영된 여성묘사는 남성잡지와 여성잡지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④ 기사에 반영된 남성묘사는 남성잡지와 여성잡지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남성잡지의 선정은 인터넷을 통하여 남성잡지로 추천받은 것 중 가장 유명한(발행부수가 가장 많을 것으로 추정되는) 2개의 잡지를 골랐다. 여성잡지의 선정은 홍익문고의 점원에게 가장 잘 나가는 여성잡지를 문의한 후 추천받은 것으로 결정하였다.

먼저 연구 내용을 들어가기 전에 유의할 것을 언급해야 할 것 같다. 연구방법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의 선택은 제한되어 있으며 가장 최신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