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레포트

 1  아동복지 레포트-1
 2  아동복지 레포트-2
 3  아동복지 레포트-3
 4  아동복지 레포트-4
 5  아동복지 레포트-5
 6  아동복지 레포트-6
 7  아동복지 레포트-7
 8  아동복지 레포트-8
 9  아동복지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아동복지의 이념
2.아동복지의 정의
3.아동의 특성
4.아동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5.아동복지의 발전과 과제
본문내용
1.아동복지의 이념
인류는 오랜 세월동안 가족이 중심이 되어 특히 모성중심으로 자녀양육을 해왔으나, 산업혁명이후 결혼한 여성들이 직업활동에 진출하게 되면서 가정 안에서 자녀를 돌보는 일에 많은 결함이 생겼으며 이로 인해 사회의 개입을 필요로 하는 가정과 아동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2차세계대전 이후 더욱 심화되어 이제 아동은 한 가정의 자녀이면서 동시에 한 나라의 중요한 자원이기 때문에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에 대해 정부나 사회가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현대사회에서 아동양육과 관련하여 가정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몇 가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의 발전이다. 산업혁명이전에는 아동은 부모와 함께 생활하면서 비형식적인 교육을 통하여 문화를 계승하여 왔으나, 산업사회의 급속한 발전은 부와 모 모두를 산업장으로 유인함으로써 자녀양육은 다른 사람의 역할에 의존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둘째, 가족제도의 변천이다. 산업화로 인하여 조부모의 대리부모역할조차 허락되지 않는 핵가족화가 만연됨으로써 아동들은 인간생활의 한정된 단면만을 보고 자라는 폐단이 있어 적응력이 약하고 정서적. 사회적으로 실조되기가 쉽다.
셋째,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계획으로 가족수가 적어지고 있는 현상이다. 이는 핵가족화와 더불어 가족내의 영재자매간의 교류가 줄고 아동은 다양한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을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격의 약화를 초래
하기 쉽다.
넷째, 도시집중 및 인구과밀의 현상이다. 직업을 위해 도시로의 인구유입이 증가함으로 인구과밀, 주택부족, 교통문제, 빈민촌 형성 등 생활환경의 불량과 부모부재의 현상 등은 아동의 양육문제를 크게 위협하고 있다.
다섯째, TV, VTR 등의 시청률이 증가하고 있다. 가정에서 가족간의 대화대신에 TV를 봄으로써 사람간의 상호작용의 기회 및 인간관계의 상실로 인간성 발달의 장애를 초래하게 되었다. 일본에서는 TV의 보급률과 자폐증 아동의발생률이 거의 같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영아기에 TV 큼에서 혼자 보낸 시간이 많은 아기가 자폐증에 걸린 사례가 많다.
이상과 같이 아동양육에 대한 가정기능의 약화 내지 결함은 사회적 설비를 필요로 하는 가정과 아동을 증가시켰으며, 이에 가정이 책임지고 기르던 자녀들을 이제는 국가나 사회가 공동으로 책임지고 잘 길러보자는 것이 아동복지의 기본이념이라 할 수 있다.
아동복지란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시키며, 충실하게 현재를 살아가게 하는 동시에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아동의 권리이며 아동이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는데 대한 권리인 것이다. 권리란 제반욕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므로 권리의 내용은 욕구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에아동복지의 이념을 정립하고 있다. 즉 동법 제 1조에서 "이 법은 아동이 건전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건강하게 육성되도록 그 복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