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불륜에 대해서

 1  [사회심리학] 불륜에 대해서-1
 2  [사회심리학] 불륜에 대해서-2
 3  [사회심리학] 불륜에 대해서-3
 4  [사회심리학] 불륜에 대해서-4
 5  [사회심리학] 불륜에 대해서-5
 6  [사회심리학] 불륜에 대해서-6
 7  [사회심리학] 불륜에 대해서-7
 8  [사회심리학] 불륜에 대해서-8
 9  [사회심리학] 불륜에 대해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심리학] 불륜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불륜의 사회심리학적 이유
불륜 의 사례
위의 사례는 어떻게 불륜임을 보이나?
위의 인터뷰 내용을 통하면 외도의 원인들을 정리할 수 있다.
결론
♣ 참고1) "여성 불륜 유발 유전자 있다"
♣ 참고2) * 어떤 사람들이 불륜에 잘빠질까?
본문내용
불륜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남녀의 관계가) 윤리에서 벗어남'을 뜻한다. 말 그대로 우리 사회에서 규정지어 놓은 윤리규범에서 어긋난 행위로 비난과 그에 합당한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불륜이 잘못된 행위라 할지라도 우리 사회에서는 그 행위가 암암리에 자행되고 있고 사회가 발전해 갈수록 불륜도 점차적으로 증가해 가고 있다. 그에 따라 우리는 불륜이 무조건 잘못된 행위라고 덮어두고 탓하기보다는 그 실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대책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취지에서 불륜을 소재로 선택하게 되었다.

불륜의 사회심리학적 이유

일반적으로 불륜은 하나의 뚜렷한 사회심리학적 관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여러 가지 상황을 이론과 맞추어 가다보면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다.
우선 “인상관리와 외모의 후광효과”를 들 수 있다. 우리는 사람을 만날 때, 그 사람의 첫인상을 중요시하고, 아주 오랫동안 그 인상이 기억되며 특별한 최신효과가 있지 않는 한 쉽사리 바뀌지 않는다. 불륜도 엄연히 따지면 사람을 만나고 사랑에 빠지는 애정행위이다. 그것이 사회적으로 보았을 때, 도덕적이지 못하다는 것이 문제일 뿐이다. 그리고 그 관계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해서 그만둘 그들이 아니다. 이미 시작된 그들은 멈추지 못하고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자기상을 보여주려고 노력할 것이며, 외모의 후광효과를 최대한으로 이용할 것이다. 이처럼, 처음 만난 그들이 그 이후에도 지속적인 만남을 유지시켜나가는데 밑바탕이 되는 행동은 인상관리와 외모의 후광효과이다. 이것이 없다면, 그들은 서로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았을 테니 말이다.
두 번째는 “주의감소가설과 중요성감소가설”을 들 수 있다. 이미 시작된 그들에게 다른 사람의 말들의 충고와 소문은 들어가지 않는다. 자신들만의 세계에 빠져 그 상황을 즐기려고 한다. 이런 경우 우리는, 정보가 수집되면 그 후에 접수되는 정보들에 주의가 소홀해진다는 주의감소가설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이미 좋은 정보로 가득 찬 그의 머릿속에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가 들어갈 자리가 어디 있겠는가. 또, 관련 있는 정보는 중요하게 여기며 관련 없는 정보의 경우에는 중요도를 떨어뜨리는 중요성감소가설은 주변사람들의 고통을 잘 대변해준다. 옆에서 아무리 열심히 말해도 꿈쩍도 않는 당사자들... 그들의 머릿속에는 이미 그들만의 이야기로 가득 차있어, 자신들을 갈라놓으려는 정보는 귓전에서 문전박대 당한다.
세 번째로는 “정서와 태도 매력의 측면”을 들 수 있다. 이미 오래 전부터 보아온 반려자에게는 떨림이 없다. 그들에게는 끈끈한 정이 있을 뿐이고 얼굴은 익숙하며,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다. 하지만, 새로 등장한 그 사람들에게는 외모에서 매력을 내뿜고, 나를 감싸는 따뜻함이 있으며, 자신을 내보이는 능력이 있다. 이럴 경우, 누구나 한번쯤은 흔들릴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판단이 정서에 영향을 끼쳐, 관심을 가지는 판단으로 행동을 옮겨가게 한다. 거기에다 사랑에 목말라있던 경우라면, 그 사람이 나에게 보여주는 관심과 사랑으로 무료하던 생활에 보상을 받는다. 당사자에게 좋은 일이 반복되면서, 그들은 새로운 이에게 보상에 의한 강화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면서 그들의 관계는 점점 강화되어 주변으로 소문이 나기 시작한다. 결국, 부인의 귀에까지 도달하겠지만... 세상에 비밀은 없다. 이런 흥밋거리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마지막은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