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암 이현일]갈암 이현일의 활동 배경, 관점, 개혁론, 경세론, 갈암 이현일의 삼통, 천인합일, 재이설, 갈암 이현일의 율곡 이이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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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갈암 이현일의 활동 배경

Ⅱ. 갈암 이현일의 관점

Ⅲ. 갈암 이현일의 개혁론

Ⅳ. 갈암 이현일의 경세론
1. 경세론의 이론적 배경 및 성리학과의 연관
2. 경세론의 전개와 선진유학 정신 재건

Ⅴ. 갈암 이현일의 삼통
1. 가통
2. 王統
3. 道統

Ⅵ. 갈암 이현일의 천인합일과 재이설

Ⅶ. 갈암 이현일의 율곡 이이 비판
1. 理氣論
2. 四端七情論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갈암 이현일의 활동 배경

갈암이 활동하였던 숙종년간은 조선조에 있어서 당쟁이 가장 극열하였던 시기였다. 연산조 이후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결에서부터 시작된 당쟁은 선조대에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된 이후 다시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되었으며, 현종년간에서부터 시작된 `禮訟`은 이후 서인과 남인의 학문적 대결로 발전되었다.
효종이 승하한 후 그의 계모인 趙大妃의 상복문제에 대한 `己亥禮訟`(1659)을 시작으로 `甲寅禮訟`(1674)을 거치면서 서인과 남인은 喪禮를 중심으로 학문적 대결을 벌였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그들의 정치적 부침이 거듭되었다.
갈암의 정치적 활동은 이러한 당쟁과 연결되어 있다. 갑인예송의 승리로 남인이 집권하면서 갈암은 그 해에 처음 관직을 시작하였고, 庚申換局(1680)으로 서인이 집권하면서 정치에서 물러났으며, 다시 己巳換局(1689)에 남인이 정권을 잡은 이래 成均館祭酒 大司憲 吏曹判書에 올랐고, 甲戌換局(1694)으로 서인이 다시 득세하면서 鍾城府에 圍籬安置되는 등 남북의 유배지를 전전하였다.
이처럼 갈암의 정치적 활동이 당시 남인의 당세와 그 성쇄를 함께 하고 있다는 사실은 그의 삶이 당쟁과 무관하지 않았다는 것을 말해 준다. 이러한 점은 1666년(40세시) 宋時烈(1607-1689)의 `己亥服制說`에 대한 잘못을 지적한 [擬論大王大妃服制]가 영남유림들의 요청에 의해 지어졌다는 사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갈암이 율곡의 학문을 비판한 [栗谷李氏論四端七情之辨]은 어떠한 배경에 의해 이루어진 것일까? 현상적으로 볼 때 [율곡이씨논사단칠정지변]이 경신환국을 통해 서인에 의해 남인이 정치적 박해를 당하고 있던 시점에 지어졌다는 사실을 당시까지의 그의 정치적 행로와 연관시켜 본다면 그의 율곡 비판은 당시의 정치적 현실과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다면 이 점을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합당할 것인가?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당쟁에 대한 견해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조선조 당쟁에 대한 견해는 다양하다. 당쟁을 부정적 측면에서 파악하여 도학에 치중한 양반벌열 중심의 정치로 비판하는가 하면 사류정치의 말폐적 현상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참고문헌
강원택 / 정치개혁과 민주주의, 서울 : 인간사랑, 2005
김준석 / 유교사상론, 한국사 인식과 역사이론, 지식산업사, 1997
송석준 / 갈암의 율곡 비판에 대한 논평
안유경 / 갈암 이현일의 철학사상(이현일의 성리학 연구), 한국학술정보, 2009
유사순 / 한국 성리학의 전개와 특징, 한국사상의 심층연구, 우석, 1986
예문동양사상 연구원 윤사순 공저 / 퇴계 이황, 예문서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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