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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개혁의 의미

Ⅲ. 종교개혁의 요인
1. 도덕적 요인
2. 지적인 요인
3. 사회적 요인

Ⅳ. 종교개혁의 장 칼빈(칼뱅)
1. 칼빈 신학의 출발점
2. 신인식
3. 성서론
4. 삼위 일체론

Ⅴ. 종교개혁의 마르틴 부써(마틴 부서, 마르틴 부처)

Ⅵ. 종교개혁의 마틴 루터
1. Luther, 『95개조 반박문』발표
2. 보름스의회
1) Luther의 파문
2) 보름스의회
3. Lutherism 성립의 정치적 배경

Ⅶ. 종교개혁과 르네상스

Ⅷ. 종교개혁과 이슬람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대교회가 신약의 표준에서 탈선될 때마다 새로운 개혁운동이 일어났고 교회는 신약교회적 면모를 새롭게 갖추기 위하여 노력하여 왔다. 이런 개혁운동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1517년을 계기로 일어난 북유럽의 종교개혁운동이라 할 수 있다.
종교개혁은 루터파, 개혁 교회파, 그리고 영국국교회로 대별되는 3대우파 종교개혁과 재세례파, 신령주의파, 그리고 반삼위일체파로 이어지는 3대 좌파 종교개혁이 있다. 후자에 속하는 종교개혁을 흔히 과격파 종교개혁이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전자에 대한 종교개혁에 만족하지 못하고 한 쪽으로 너무 기울어지며, 성경에 어긋났기 때문이다.
이들은 로마 카톨릭뿐만 아니라 우파에게도 배척을 받았다. 그래서 이들은 한시적인 운동에 불과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들에게는 우파에서 볼 수 없는 신선함이 있었고 이들은 집단적인 공동체를 거점으로 해서 카리스마적인 권위를 가진 사람들의 운동이었다는 점에 관심을 가져본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16세기의 종교개혁은 루터나 칼빈만의 운동은 아니었다. 종교개혁 이전부터 교황의 무오설을 비롯하여 로마 카톨릭 교회의 탈선된 교리에 대하여 누누이 지적해오던 선구자들의 터 위에서 계속된 것이다.
이들에 대하여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 중에서도 위크, 후쓰를 위시한 신학적 도전은 중세교회의 기초에 균열을 가져오게 하였으며, 신비주의 개혁자들의 집단적 운동은 점차 하나의 범시민운동으로 번져서 중세교회의 단일체제에 커다란 위협을 주었다. 거기에다 교회의 위신은 교황청의 분열로 땅에 떨어졌으며, 교황청의 지나친 과세 및 면죄부 판매는 일반시민의 원망을 자아내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부조리는 16세기 유럽대륙 중에서 독일의 경우가 제일 심했다.
참고문헌
김정위 / 이슬람 사상사, 서울 : 민음사, 1987
베른하르트 로제 지음 / 마틴루터의 신학, 신학연구소, 2002
정성구 / 칼빈의 생애와 사상, 서울 : 세종문화사, 1980
카질 톰슨 / 마르틴 루터의 정치사상, 기독교사상사, 1977
홍치모 / 종교개혁사, 성광문화사
WILLIAM R. ESTEP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