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통일신라시대 향가]향가 제망매가,도솔가,처용가(통일신라), 향가 모죽지랑가(통일신라),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우적가(통일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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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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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향가 제망매가(통일신라)
    1. 제망매가의 원문
    2. 제망매가의 작품이해
    3. `제망매가`와 `님의 침묵`
    4. `제망매가`와 `下棺`(박목월)

    Ⅱ. 향가 도솔가(통일신라)
    1. 도솔가의 원문
    2. 도솔가의 배경설화와 이해

    Ⅲ. 향가 처용가(통일신라)
    1. 처용가의 원문
    2. 처용가의 작품 해설
    3. 처용가의 작품 해제
    1) 작자
    2) 연대
    3) 갈래
    4) 표현
    5) 성격
    6) 제재
    7) 주제
    8) 의의
    9) 출전
    4. 처용가의 시어 및 시구 풀이
    5. 처용가의 요점
    6. 처용가의 감상 길라잡이
    7. 처용가의 설화

    Ⅳ. 향가 모죽지랑가(통일신라)
    1. 모죽지랑가의 원문과 해독
    2. 모죽지랑가의 작품이해

    Ⅴ. 향가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통일신라)
    1.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해독
    2.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

    Ⅵ. 향가 우적가(통일신라)
    1. 우적가의 원문과 해독
    1) 우적가 원문
    2) 양주동 해독
    3) 양주동 현대역
    4) 김완진 해독
    5) 김완진 현대역
    2. 우적가의 배경 설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향가 제망매가(통일신라)

    1. 제망매가의 원문

    祭亡妹歌

    生死路隱
    此矣有阿米次 兮伊遣
    吾隱去內如辭叱都
    毛如云遣去內尼叱古
    於內秋察早隱風未
    此矣彼矣浮良落尸葉如
    一等隱枝良出古
    去奴隱處毛冬乎丁
    阿也 彌陀刹良逢乎吾
    道修良待是古如

    2. 제망매가의 작품이해

    이 노래는 유사 권 5 월명사조에 도솔가를 짓게 된 전후사를 서술한 뒤에 이어 소개된 것이다. 즉 말하기를 월명이 또 일찍 죽은 누이를 위하여 제를 올릴 때 향가를 지어 제사 지냈더니, 홀연히 광풍이 일어 지전을 날려서 서쪽으로 향하여 없어졌다. 향가 중 가장 서정성이 높은 월명사의 작품이다. 또한 이별의 슬픔을 만남의 기약k이라는 방향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이 작품에서는, 도솔가에서는 미륵 신앙을 나타낸데 반해, 미타(아미타 여래/ 아미타 부처) 신앙을 보이고 있다. 결국 월명사의 관점에서 본다면 미륵과 미타를 통해 현세와 피안이 하나 된 세계를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

    3. '제망매가'와 '님의 침묵'

    會者定離의 불교정신에서 상통 : 만남이별

    님은 갔읍니다. 아아 나의 사랑하는 님은 갔읍니다.
    푸른 산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참어 떨치고 갔습니다.
    黃金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盟誓는 차디찬 띠끌이 되어서 한숨의 微風에 날려갔읍니다.
    날카로운 첫 [키스]의 追億은 나의 運命의 指針을 돌려 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읍니다.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 멀었읍니다.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그러나 이별은 쓸데없는 눈물의 源泉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
    참고문헌
    ○ 김학성·권두한(2002), 고전시가론
    ○ 류렬(2003), 향가연구, 박이정
    ○ 요점 고전시가론, 예지각
    ○ 양주동(1965), 고가연구, 일조각
    ○ 정병욱(1992), 한국 고전시가 작품론Ⅰ, 집문당
    ○ 최철, 향가의 문학적 연구, 새문사
    ○ 홍기문(1990), 향가 해석, 여강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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